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표절 시비, 사모펀드 투자 의혹, 동생 부부의 위장이혼, 위장 소송은 물론, 그의 딸 조씨(28)의 부정입학·부정 장학금 수령 등 갖가지 논란에 대해 조 후보의 서울대 스승이었던 최대권 명예교수가 “보편적 양심을 좇아 최선의 선택을 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최대권 명예교수는 21일 문화일보에 기고한 글에서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의 국회 청문회를 앞두고 그가 지금껏 밝혀온 소신과 청와대 민정수석 및 장관 지명자로서 드러낸 언행 불일치, 온 가족과 얽힌 재산상 및 자녀교육과 관련된 상상을 초월한 불법·탈법·법 회피 등 부조리 의혹 세트가 터져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한 나라의 장관 자리는 준비된 사람을 앉히는 자리이지 결코 훈련시키는 자리, 속된 말로 ‘땜방’하는 자리가 아니다. 후보자와 관련됐다고 제기된 각종의 부조리 의혹으로 지금 온 나라가 ‘열’받고 있다. 국민이 ‘열’받고 있다는 의미는 다양하다.”며 “법적 정의는 좁은 의미의 법문(法文)만을 의미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어 "직권남용죄의 적용 예가 대표적이다. 법적 정의는 형사법의 경우 엄격 해석·적용을 요구한다. 그러나 민사법 등 그 외의 경우 유추해석·형평성·공정성 등 넓게 해석·적용토록 한다. 더구나 법대 교수 출신인 후보자가 자기 및 자기 가족과 관련된 법률문제와 관련해서 법적 정의가 무엇을 요구하는지 몰랐다면 변명이 되지 않는다. 적어도 그것이 법학자로서 부끄럽다는 사실은 알았을 것”이라며 조 후보자에 대한 비판의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대통령 민정수석을 끝내고 서울대 법대에 복직했을 때 기왕에 진출했던 정치에 전념하고 폴리페서는 사직하라는 대자보가 나왔었다. 정치에만 전념한다고 나라를 위해 평생 닦은 법적 정의 실현에 헌신하지 못하라는 법은 없다. 트위트 날리며 청와대 수석하느라 바빠 생긴 학문 연구의 공백에도 어떻게 복직할 염치가 남았는지 딱하다. 굳이 장관 임명 받으면 또 교수 휴직계를 낼지도 궁금하다. 그의 유학 때 추천서도 써줬던 스승으로서, 사랑하는 제자에 대한 읍참마속(泣斬馬謖)의 마음으로, 교수 사직이든 후보자 사퇴든 장관 취임이든 법적 정의와 보편적 양심을 좇아 최선의 선택을 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