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여름철 ‘살모넬라 식중독’ 주의

여름철 고온이 지속되는 기간에는 살모넬라 식중독 발생 위험이 커 주의가 요구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여름철 낮 최고 온도가 30℃ 이상 지속되는 기간에는 살모넬라 식중독 발생 위험이 커지기 때문에 계란 등 알가공품의 식재료 취급과 보관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살모넬라는 식중독 원인균으로 오염된 계란, 쇠고기, 가금육, 우유가 주요 원인이 되며, 주로 복통과 설사, 구토, 발열 등 위장장애를 일으킨다. 살모넬라 식중독 환자는 75% 정도가 기온이 높은 8~9월에 발생하고 있으며 원인이 되는 식품은 계란과 알가공품, 김밥류, 육류 등으로 조사됐다.

이미지=식품의약품안전처
이미지=식품의약품안전처

살모넬라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계란, 육류, 가금류를 조리할 때에는 충분히 가열해야 한다. 살모넬라균은 열에 약한 특징이 있다. 살균온도인 75℃ 이상에서 1분 이상 조리해야 하며 갈비찜, 삼계탕과 같이 뼈에 붙어 있는 고기를 익힐 때는 더 오래 가열하는 것이 좋다.

계란 및 알가공품은 취급과 보관에도 주의가 요구된다.
계란과 같은 난류를 구입할 때는 산란 일자를 확인하고, 껍질에 균열이 없고 냉장으로 보관되고 있는 것을 구입해야 한다. 구매한 계란은 냉장고에 보관하고 2~4주 안에 소비하는 것이 좋다.

또한 식약처는 계란을 만진 후에는 비누 등 세정제를 이용해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을 깨끗하게 씻어야 살모넬라 식중독의 위험을 피할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