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하반기 착공계획, 2년 앞당겨 2027년 개통 추진
인천시 서구 석남동~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 연결, 노선연장 10.7km
인천 청라에서 서울(구로)까지 40분대 접근, 환승 없이 강남까지 이동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사업이 오늘(15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최기주)에 기본계획 승인을 얻었다. 이에 따라 서울도시철도 7호선은 인천시 서구 석남동~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까지 총 10.7km, 정거장 6개소가 연장된다. 총사업비는 1조 2,977억원 규모이다.
현재 서울도시철도 7호선은 장암역에서 부평구청역까지 총 57.1km를 운행하고 있으며, 부평구청역에서 석남역까지의 연장선(4.2km)은 2020년 말 개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이다. 기본 계획이 승인됨에 따라 인천광역시는 이번 달 공사 수행방식을 결정하고, 올 9월부터 설계절차에 착수, 2021년 하반기부터는 공사를 시작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2017년 시행된 예비타당성조사 단계에서 개통 시기가 2029년으로 제시된 바 있으나, 국토부는 조속한 개통에 대한 시민들의 요청을 고려해 기획재정부와의 협의를 통하여 개통 시기를 2027년 상반기로 약 2년 정도 앞당겼다고 밝혔다.
열차는 1대가 8칸으로 구성된 중량 전철로 출·퇴근 시 6분, 평시는 12분 간격으로 운행될 계획이며, 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에서 공항철도로, 석남역에서 인천 2호선으로 각각 갈아탈 수 있다.
서울도시철도 7호선이 청라국제도시까지 연장되면 청라에서 서울 1호선 환승역인 구로(가산디지털단지역)까지 현재 78분에서 42분으로 36분이 단축되고, 강남까지는 환승 없이 한 번에 오갈 수 있게 되어 서울로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의 김희수 광역교통운영국장은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사업의 개통시기를 시민의 교통편의를 위해 2년가량 단축한 만큼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행·재정적으로 최대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