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올해 첫 장맛비가 내리며 본격적인 장마철이 시작될 예정이다. 기상청은 열대 저압부에서 많은 양의 수증기를 공급받는 장마전선이 우리나라로 북상하고 있다고 전했다.

26일은 제주도 남쪽해상에서 북상하는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전국이 흐린 가운데 오전(09~12시)에 대부분의 남부지방으로 강우가 확대되겠고, 충청도와 경기남부는 오후(12~18시)에, 서울을 포함한 그 밖의 지방에도 밤(18시 이후)에 비가 내릴 예정이다.

특히, 내일(27일)까지 비가 오는 지역에서는 돌풍과 함께 천둥. 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제주도는 오늘 오후(18시)까지, 남해안과 지리산 부근에는 오늘 오후(15시)부터 내일 새벽(03시) 사이에 시간당 20mm 이상의 강한 비와 함께 100mm 이상의 많은 비가 오는 곳이 있어, 비 피해가 없도록 대비하고,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내일(27일)은 장마전선의 영향을 받다가 차차 벗어날 것으로 전국이 흐리고 비가 오다가 오전(06~12시)에 서쪽지방부터 그치기 시작하여, 오후(12~18시)에는 대부분 그치겠으나, 강원도와 충북, 경북은 밤(24시)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 했다.

한편, 기상청은 장마전선의 위치에 따라 오늘과 내일 강수구역과 강수량의 변동 가능성이 클 것이라고 전하며 장마전선이 일본열도로 남하하였다가 글피(29일) 다시 북상하면서 전국 대부분 지방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