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국토부 공동추진…수도권광역급행철도, 도시철도, 지하철 버스·택시 환승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서 코엑스~잠실운동장 일대에 조성 중인 ‘(가칭)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 지정을 10일 최종 승인했다고 서울시가 밝혔다.

서울시가 추진하는 국내 최대 규모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의 개발사업은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사업의 일환으로 국토부와 서울시가 영동대로 삼성역~봉은사역 630m 구간에 수도권광역급행철도, 도시철도(위례신사), 지하철(2/9호선)과 버스·택시 등의 환승을 위해 공동 추진 중이다.

수도권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 위치도와 조감도
수도권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 위치도와 조감도

지상광장에서 지하4층까지 자연채광을 도입한 것이 특징이며, 보행동선을 최적화하여 평균 환승거리(107m) 및 시간(1분 51초)을 서울역보다 3.5~4배 정도 단축한 수준으로 계획되었다.광역복합환승센터에는 철도통합역사 외에 버스환승정류장, 주차장 등 환승시설과 지상광장, 공공·상업시설 등이 들어선다.

서울시는 이번 개발계획이 승인됨에 따라 연내 광역복합환승센터 지정 고시 등 후속절차를 거쳐 금년 12월에 착공하고, 2023년까지 복합환승센터 개통을 목표로 공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사업이 완료되면 영동대로‧삼성역 일대는 서울 국제교류복합지구의 관문이자 수도권 광역교통의 핵심 환승공간으로서 교통 이용객만 하루 60만 명에 달하는 세계적인 규모의 대중교통 HUB 및 시민중심 열린 공간으로 재탄생하게 된다.

서울시와 국토부는 “앞으로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의 효율적이고 내실 있는 사업추진과 조속한 사업실현을 위한 상호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에 발표한 환승센터 계획에는 SRT,KTX 등 고속철 노선은 제외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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