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중 성향 현 정부, 홍콩 내 반체제 인사 중국 송환에 악용 우려"
9일(현지시간), 주최 측 추산 103만 명 시위 참가
홍콩 정부, 오는 12일 개정 논의 재개

홍콩 정부가 추진 중인 범죄인 인도법안에 반대하는 대규모 시위가 홍콩 중심부 빅토리아섬에서 100만 명이 넘는 홍콩시민이 참가한 가운데 진행됐다. 사진=BBC뉴스 화면 갈무리
홍콩 정부가 추진 중인 범죄인 인도법안에 반대하는 대규모 시위가 홍콩 중심부 빅토리아섬에서 100만 명이 넘는 홍콩시민이 참가한 가운데 진행됐다. 사진=BBC뉴스 화면 갈무리

홍콩 정부가 추진 중인 범죄인 인도법안에 반대하는 대규모 시위가 홍콩 중심부 빅토리아섬에서 100만 명이 넘는 홍콩시민이 참가한 가운데 진행됐다. 9일(현지시간) 시위에 참가한 시민은 주최 측 추산 103만 명에 이른다.

이번 대규모 시위를 촉발한 범죄인 인도법안의 개정 움직임은 지난해 2월 여자친구와 함께 대만에 여행 온 19세 홍콩 남성이 임신한 여자친구를 살해한 후 홍콩으로 도주한 사건이 발생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홍콩과 대만 양국 간, 범죄인 인도 조약이 존재하지 않아 해당 남성을 대만으로 다시 송환할 수 없었고 이에 대해 홍콩 당국은 홍콩 법원이 범죄인 인도 청구를 허용할지 여부에 대해 최종 결정을 내릴 것이며 정치적, 종교적 범죄로 기소된 용의자는 인도될 수 없다고 입장을 밝혀왔다.

범죄인 인도법안은 중국을 포함해 대만, 마카오 등 범죄인 인도 조약을 체결하지 않은 국가나 지역에도 사안별로 범죄인들을 인도할 수 있게 하는 법안으로, 홍콩 정부는 다만 사안별로 범죄인 인도여부를 결정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홍콩시민들은 친중 성향의 현 홍콩 정부가 범죄인 인도 법안을 내세워 홍콩 내 반체제 인사를 중국 현지 법원에서 재판 받도록 하는데 악용할 것을 우려하며 법 개정에 즉각 반발했다.

BBC 등 외신은 이번 시위가 지난 1997년 홍콩이 영국에서 중국으로 반환된 이후 최대 규모의 시위이며, 시위대는 주최 측이 지정한 흰색 옷을 입고 ‘반송중(反送中)’ 등의 팻말을 든 채 “우리는 절대 포기하지 않는다” 등 구호를 외쳤다고 보도했다.

이날 시위는 평화적 분위기에서 시작되었으나, 시위대를 진압하는 과정에서 경찰이 곤봉 등을 휘두르며 폭력적으로 변질되기도 했다. 홍콩 정부는 대규모 반대 시위에도 불구하고 오는 12일 범죄인 인도법안에 대한 논의를 재개한다고 밝혔다.

홍콩=이은석 글로벌리포터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