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화되는 고래 싸움에 한국 기업 '조마조마'....윤 경제수석 "기업이 자율적으로 결정해야"

미국 뉴욕타임즈(NYT) 8일(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중국 정부가 지난 4~5일 주요 글로벌 IT기업을 불러 “트럼프 행정부의 중국과 거래금지 조치에 협조하면 심각한 결과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자리는 중국의 경제를 총괄하는 국가개발개혁위원회가 주도로 중국 상무부와 산업정보기술부 관계자들도 참석한 것으로 알려진다. 이번 면담에 소환된 기업은 미국의 퀄컴, 마이크로소프트, 델을 비롯해 국내 기업인 삼성, SK하이닉스와 영국의 ARM, 핀란드의 노키아 등도 포함됐다. 

NYT, WSJ, 중국 신화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중국정부는 미국 기업에 대해서는 미국의 중국과 거래 제한 정책을 따르면, ‘영구적인 결과’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고, 우리나라를 포함한 제 3국 기업에 대해서는 중국 기업들에 대한 공급을 정상적으로 지급하면 불리한 상황에 직면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중국 정부는 미중 무역 분쟁으로 중국 내 해외 기업들이 ‘탈중국’하는 것에 대해선, 표준적인 다변화를 넘어서는 해외 이전을 진행한다면 ‘강력한 응징’을 진행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현재 이날 중국 정부와 면담에 참석한 글로벌 기업 관계자들은 면담에 대한 언론의 질문에 어떠한 입장도 밝히지 않고 있다. 

외신들은 이번 면담이 중국 상무부가 ‘신뢰할 수 없는 외국기업 리스트’를 발표하겠다고 한 직후 이뤄진 것으로, 미중 무역 분쟁이 격화될수록 기업들에 대한 압박 강도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아울러, 중국 신화통신사는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의 주도로 ‘국가 기술 안전관리 리스트’를 만들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이는 중국의 첨단 기술의 해외 유출(대외 이전)을 제한하기 위함이라고 해석했다. 

이에 앞서, 미국 행정부에서 우리 정부에 중국 화웨이에 대한 거래 제한에 동참해달라고 요청 한 상황에 서, 중국이 새로운 반격의 카드를 던져 삼성, SK하이닉스 등 글로벌기업의 피해가 예상돼 정부에서도 심각하게 대처해야한다는 목소리가 크다.

한 발 물러나 있는 靑, 윤 경제수석 "기업이 자율적으로 결정해야“

현재 국내에서는 화웨이와의 거래 여부를 두고, 정책적 결정 사항으로 접근할 것인지와 기업의 자율적 결정사안에 맡길 것인지를 두고 시각차가 있다. 현재 청와대에서는 '기업 결정사안'이라는 입장이다. 

윤종원 청와대 경제수석은 9일 현 경제 상황 및 정책 대응과 관련한 춘추관 브리핑에서 ‘화웨이’를 중심으로 갈수록 커지는 미중 압박에 대해 입을 열었다.

윤종원 청와대 경제수석이 9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현 경제상황 및 정책 대응과 관련한 브리핑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이미지 KBS보도화면 갈무리)
윤종원 청와대 경제수석이 9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현 경제상황 및 정책 대응과 관련한 브리핑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이미지 KBS보도화면 갈무리)

윤 수석은 미국 정부가 안보상 이유를 내세워 중국 기업 화웨이와 거래중단을 압박하고 있는 데 대한 기자의 질문에 “정부로서는 국가통신보안과 관련된 문제에 있어서는 철저하게 관리를 해나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기업이 자율적으로 결정해야 될 부분들이 있다”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