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향후 3년간 관련 분야 80개 기업 상장 추진"

금융위원회가 21일 오전 서울 을지로 기업은행 본점에서 열린 ‘혁신금융 비전선포식’에서 혁신금융 추진방향을 발표했다. 이번 방안은 금융위가 혁신금융을 통해 3년간 이루고자 하는 3가지 정책목표를 담고 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이날 발표에서 특히 제조업 기준의 일률적인 기준에 머물러 있는 코스닥 상장 기준을 바이오·4차산업 등 업종별 ‘맞춤형 상장기준’으로 바꿔, 잠재력 있는 기업의 코스닥 상장 문턱을 대폭 낮춘다는 방침을 밝혔다. 예를 들어 바이오 업종의 상장기준을 제품 경쟁력, 동종업계 비교 재무상황 등의 현재 기준에서 △신약개발 예상수익, △미래 임상실험 성공시 자금조달 가능성 등으로 개선한다는 식이다.

이를 통해 3년간 바이오·4차산업 분야 80개 기업의 상장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자료=금융위
자료=금융위

또한 우수 기술기업에 대해서는 거래소의 중복 기술평가를 면제하는 한편, 상장예정법인 회계관련 심사기간을 단축하는 등 상장절차도 간소화하고, 코넥스시장에서 코스닥시장으로 이어지는 ‘혁신기업의 성장사다리’도 견고히 하겠다고 밝혔다. 적자기업이지만 시장평가가 우수한 기업, 경영구조가 안정된 기업 등은 코스닥 시장으로 신속 이전 상장할 수 있도록 전면 지원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코스닥 신속이전상장 대상을 전체 코넥스 기업의 20%인 30개까지 넓히고, 코넥스시장 수요·공급기반 확대를 위해 코넥스기업에 대해 크라우드펀딩, 소액공모 등 비상장기업 자금조달 수단을 예외적으로 허용하고 개인투자자의 시장진입을 위한 예탁금 수준도 현행 1억 원에서 3천만 원으로 완화한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혁신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금융도 혁신적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기술혁신을 선도하고 위험을 분산·공유하는 금융시스템을 구축해 기업의 도전을 응원하고 실패를 용인하는 문화가 금융권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