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협력 해외봉사, 3D프린팅·드론 교육 등 맞춤형 심화 교육 운영

촌깐야누쿤학교 벽화완성봉사단. 사진=부산대학교
촌깐야누쿤학교 벽화완성봉사단. 사진=부산대학교

부산대학교(총장 전호환)의 해외봉사 활동이 다양한 방식으로 진화해 새로운 결실을 맺고 있다.

겨울방학 동안 태국의 학생들에게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전파하러 간 부산대 해외봉사단은 기업체와의 산학협력을 통해 현지 한국학센터 리모델링에 참여하고 4차 산업혁명을 맞아 3D 프린터와 드론 메이킹 교육을 심화해 태국에서는 현지 학교에 처음으로 관련 분야 동아리를 설립하기도 했다.

부산대는 태국한국교육원(원장 김주연)과 협력해 태국 촌부리의 촌깐야누쿤학교와 부라파대에 제27기 부산대 산학협력 해외봉사단을, 방콕 맛타욤왓넝캠학교에 제27기 부산대·부산교대 연합해외봉사단을 1월 16일부터 2월 2일까지 파견했다.

봉사단원들은 한글과 한국 전통문화 및 4차 산업혁명 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한국학센터 리모델링, 건강계단 설치, 벽화 제작 등 활동을 마치고 귀국했다.

부산대의 올해 27번째 해외봉사는 기업체와 산학협력으로 추진된 첫 번째 봉사활동으로 지난해 11월 건설·인테리어 업체인 장인A&C와 해외봉사활동에 관한 산학협력 MOU를 맺은 뒤 처음 시행됐다.

박강현 단장(화학과 교수)을 포함해 부산대 32명, 장인A&C 기업체 소속 3명의 전문가 등 총 35명은 태국 촌부리에 위치한 촌깐야누쿤학교에 파견돼 현지 중·고등학생 181명에게 한글, 태권도, 전통음악, 미술, K-Pop 댄스, 드론 메이킹 등 교육을 진행했다.

특히 설립된 지 20년이 지난 촌부리 부라파대 인문사회대학 9층에 위치한 ‘한국학센터’를 한국적으로 리모델링해 1월 31일 현지에서 개관식을 열었다. 이번에 파견된 장인A&C 직원들은 재능기부를 통해 리모델링 공사를 진행했고 부산대 학생들은 장식장, 칠판, 평상모형 보조좌석, 솟을대문 등을 제작해 참여했다.

또 제27기 부산대 해외봉사단은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국립대학 간 교류 활성화의 하나로 부산대·부산교대 연합해외봉사단(단장 김현민·수학과 교수)을 파견했다. 부산대 27명, 부산교대 6명 등 33명으로 구성된 봉사단은 태국 방콕에 위치한 맛타욤왓넝캠학교에서 중·고등학생 156명에게 한글, 전통음악, 미술, K-Pop 댄스, 3D 프린터, 드론 메이킹, 태권도 교육 등 현지 요청에 따른 맞춤형 교육을 진행했다.

교육뿐 아니라 맛타욤왓넝캠학교의 한국어 전공교실 건물 1~4층에 건강계단을 설치해 건강도 배려하고 한국문화를 알리는 장을 마련했으며 아세안 교실과 한국어 전공교실 외벽 8면에 아세안 국가의 상징 및 한국의 여행지 벽화를 그려넣어 한국와 아세안 국가에 대한 이해를 돕도록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