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분야 주요 직할 기관장 간담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 문미옥 제1차관은 14일(월) 과학기술 분야 주요 직할 기관장과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서 문 차관은 과학기술 정책의 주요 제도개선 사항과 올해 연구개발(R&D) 투자방향을 소개하는 등 제도 개선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또, 과학기술에 대한 국민의 기대와 눈높이에 맞게 연구자 등 정책 현장과 가까이에서 함께 호흡하며 변화하고 혁신해 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지난해 각 기관이 준비한 ‘역할과 책임 방안‘을 소속 구성원과 공유하고 역량을 모아야 하며, 다양한 채널을 통해 국민께 적극적으로 알려 달라고 했으며,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의 경우, 노조‧전환 제외 대상자 등 구성원들과 소통해 줄 것을 요청하며 과기정통부도 세심하게 살펴볼 것임을 강조 하였다.

아울러, 최근 부실학회 등 연구윤리 문제로 국민들을 실망시키지 않도록 해외학회 가이드라인, 자체 지식 공유 기반 구축 등 재발 방지 및 과학기술에 대한 국민의 신뢰 회복을 위해 노력해 달라고 당부하였다.

문 차관은 “문재인 정부가 국민과 연구자에게 약속한 과학기술정책을 실현하기 위한 여러 방안과 계획 중에 이미 진행한 일도 있지만, 법 개정이나 이해 상충, 시각 차이 등으로 현장에서 체감하는 성과로 이루어지는데 시간이 필요한 것들도 많이 있다”며, “약속하고 기대하게 해놓고 지연이 되면 실망이 클 수 있다. 더욱 속도를 내고, 진행되는 중간 성과라도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면서 지치지 말고 결국 최종 성과를 내도록 밀도 있는 파트너십으로 직할 기관의 임무를 다해가기를 바란다”고 당부하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