늦가을, 1929의 실패를 논하다 [9] 책은 선생님

이제 내가 행복해지는 마술을 할 거야
마술사 최현우, 피터 래빗과 함께 스물다섯 가지의 고민을 풀어 본다. 이들은 시행착오를 겪고 서로 다독여 주기도 하면서 삶의 방향을 찾아가는데, 실패해 힘들어하는 피터 래빗에게 ‘실패는 단지 행복으로 가는 과정’이라고 조언하면서 다만 불행과 싸워 지지 않을 마음연습이 필요하다고 덧붙인다. 실패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거쳐 가는 단계일 뿐이라고.
최현우, 피터 래빗 지음, 넥서스BOOKS

나는 실패를 믿지 않는다
오프라 윈프리의 삶은 어떤 시련이 와도 포기하지 않고 재도전 하는 용기와 열정으로 가득 차 있다. 어린시절의 아픈 기억을 극복하고 성공을 이룬 그녀의 삶은 희망의 메신저 역할을 하기에 충분하다. ‘인생은 무한한 가능성을 지녔다’는 자신의 말을 스스로 입증해 보였는데,‘실패의 과정을 즐겼다면 이미 실패가 아니다’라는 새로운 메시지가 담긴 책이다.
로빈 웨스턴 지음, 집사재

산도 인생도 내려가는 것이 더 중요하다
넘어져도 포기하지 않으려면 실패를 바라보는 관점을 바꾸라고 말한다. 사람들은 그가 이룬 성공만을 기억하지만, 엄홍길 대장은 열여덟번의 실패를 소중하게 여긴다. 거듭된 실패 덕분에 목표에 대한 확신을 갖게 되었다고 진솔하게 표현했다. 산을 오르내리며 얻은 엄 대장의 지혜가 실망을 느끼는 당신에게 용기를 줄 것이다.
엄홍길 지음, 아우름

실패의 미덕
실패를 많이 할수록 삶이 풍부해진다는 철학적 지식이 바탕이 된 책으로 실패의 미덕 안에 모든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있다고 말한다. 실패를 통해서라야 현실을 볼 수 있고 가능성을 펼칠 수 있으며 목표에 다가갈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는데, 이 책을 통해 실패에 맞서는 담력을 얻기를 바란다.
샤를 페팽 지음, 마리서사.

 

회복탄력성
실패를 딛고 일어서는 사람들에게는 어떤 특징이 있을까? 성공 가도를 달리던 사람들이 예기치 않았던 시련을 겪고도 좌절하지 않고 재기에 성공한 사례가 책 속에 담겨 있다. 그들이 어려움을 극복한 비결은 뭘까? 저자 김주환 교수는 ‘회복탄력성’이라는 개념을 소개하며, 좌절을 극복하는 힘이 강한 사람들의 공통점을 정리했다. 나에게는 회복탄력성이 있는지 체크하며 읽자.
김주환 지음, 위즈덤하우스

 

어떻게 배울 것인가

삶에서 겪는 좌절과 고난을 ‘배움’이라는 과정을 통해 긍정적인 경험으로 바꾸고자 하는 책이다. 실패를 겪은 후 다시 성장하려면 어떻게 배우느냐가 중요하다고 설명하면서 실패에 대해 냉정하게 평가한 후 결과를 직시하고 받아들일 때 성숙한 사람으로 변화할 수 있다고 안내한다. 실패를 겪은 이들의 상처 받은 마음을 치유해 줄 뿐 아니라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세심하게 도와주는 책이다.
존 맥스웰 지음, 비즈니스북스

 

역사를 바꾼 100가지 실수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로마의 패망, 흑사병, 알렉산더의 죽음과 같은 역사적 사실과 환경, 요리법, 생태계와 같은 일상생활과 관련한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실패가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역사를 제대로 학습해 다시 반복하지 않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역사책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성공사례를 중심으로 서술하지 않고 실수에 초점을 둠으로써 현재의 삶을 반성하고 미래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도록 했다.
빌 포셋 지음, 매일경제신문사

TW Advice “실패 경험은 소중한 재산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