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마 소독·채소 신선도 유지 등 효과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음식 조리와 상차림이 빈번한 추석을 맞아 건강한 식탁을 만드는 프로폴리스 활용법에 대해 소개했다.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침샘 효소에 나무, 꽃, 풀 등에서 나오는 진액을 섞어 만든 물질로 항균, 항산화 작용 등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음식 조리에 앞서 도마 위생을 위해 프로폴리스 추출액을 활용할 수 있는데, 1,000배 희석해 도마에 뿌리면 균이 성장하지 않는다.

이는 햇빛에 말려 멸균하는 것과 같은 효과이며, 희석된 프로폴리스를 그릇이나 싱크대에 뿌려도 항균효과를 볼 수 있다.

전을 만들 때는 달걀 2~3개당 프로폴리스 1스포이드(약 0.55ml)를 넣어 만들면 식중독 유발균의 하나인 황색포도상구균 발생이 90% 이상 줄어들어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는 기간이 1.5배 정도 길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폴리스를 넣지 않은 전은 상온에서 1일, 냉장고에서 10일 보관이 가능했으나 프로폴리스를 넣은 전은 상온에서 2일, 냉장고에서 15일까지 보관이 가능했다.

고기완자를 만들 때는 고기 300g에 프로폴리스 6스포이드(약 3ml) 섞으면 고기의 누린내는 줄어들고 균 성장이 줄어들어 보관기간이 1.5배 늘어났다.

채소나 과일을 씻을 때 프로폴리스를 활용할 수도 있다. 양상추와 상추의 경우 프로폴리스를 1,000배 희석해 씻은 결과, 갈변 등 신선도 변화가 적었고 아삭거림은 유지되었다.

물로만 씻은 채소를 4℃ 냉장 저장 시 신선도 유지 기간이 3일인 것에 반해 프로폴리스를 희석한 물로 씻은 채소는 신선도 유지 기간이 7일로 약 2배 이상 늘어났다.

농촌진흥청 관계자는 “민족 대명절 추석에는 온 가족이 모여 명절 음식을 해 먹으며 돈독한 시간을 보내는데, 프로폴리스를 활용해 식중독 걱정 없이 건강한 명절을 보내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