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부터 4일간 코엑스에서 ‘2018년 소금박람회’

해양수산부는 천일염 주산지인 전라남도, 신안군, 영광군과 함께 8월 16일(목)부터 8월 19일(일)까지 4일간 서울 코엑스 D홀(3층)에서 ‘2018년 소금박람회’를 개최한다.

소금박람회는 소금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판로 개척과 소비 촉진을 돕기 위해 2009년부터 개최되어 온 행사이다. 10회째를 맞이한 올해 박람회는 ‘소금, 작지만 확실한 행복’이라는 주제 아래 천일염의 가치와 우수성을 널리 알릴 예정이다.

이번 박람회장에는 천일염 홍보관, 미래관, 아이디어관 등 총 7개 전시관에 100여 개의 홍보부스가 마련된다. ‘기업관’과 ‘판촉관’에서는 같은 기간 코엑스에서 열리는 한가위 명절 상품전과 연계한 명절선물 세트를 전시․판매하고 수출․구매상담을 진행하며, ‘생산자관’에서는 생산자들이 직접 지역별 천일염을 홍보할 예정이다.

천일염의 우수성을 직접 느껴볼 수 있는 기회도 있다. ‘홍보관’에서는 천일염의 우수성과 함께 소금 종류별 구별방법 등을 소개하며, ‘미래관’에서는 품질 좋은 소금을 생산하는 기술 등을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살균제, 인테리어 소품 등 생활 속 소금의 다양한 활용법을 배울 수 있는 ‘아이디어관’과 소금동굴, 소금지압길, 가습․좌욕체험 등을 해볼 수 있는 ‘체험관’도 마련되어 있다.

이와 함께, 식품명인의 김치절임 시연, 염산(소금으로 만든 산) 소금 캐기, 룰렛 게임, 응원 메시지 남기기 등 다양한 부대행사를 통해 방문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아울러, 박람회 개막일인 16일 오후 1시부터 ‘명품·건강소금! 갯벌 천일염’이란 주제로 학술심포지엄이 개최된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 인체에 필요한 소금의 중요성(우리들 한의병원 선재광 원장) ▲ 바이오 덴탈 헬스케어 소재로서의 천일염의 가치(조선대 치과대학 이숙영 교수) ▲ 고품질 천일염 생산 유도 방안(목포대 김인철 교수) 등 발표가 진행되고, 소금 발전을 위한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강준석 해양수산부 차관은 “이번 소금박람회를 통해 국산 천일염의 우수성을 널리 알려 천일염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확대되기를 기대한다.”라며, “천일염 산업을 미용·위생·건강 등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박람회의 주요일정과 사전참가 신청 등 구체적인 내용은 ‘2018년 소금박람회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