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보건복지부)
(사진=보건복지부)

오는 20일부터 아동수당 사전 신청과 접수가 시작되며 첫 수당은 9월 21일에 지급된다.

아동수당은 매월 25일 지급되며 9월 수당의 경우 연휴 등으로 9월 21일에 지급될 계획이다. 아동수당 지급 대상은 만 6세 미만 아동 중 가구의 소득인정액이 선정기준액 이하인 아동이다.

아동수당은 신청일을 기준으로 수당이 지급되기 때문에 지급 요건에 해당된다면 오는 20일부터 9월 말까지 기간 중 언제 신청하여 아동수당 제도가 시행되는 9월분 수당부터 동일하게 받을 수 있다. 사전신청 기간이 충분한 만큼 신청 초기를 피하거나, 온라인 신청을 이용할 경우 오래 대기하는 불편을 줄일 수 있다.

보건복지부는 아동수당을 빠르고 편리하게 신청하려면 아동의 보호자인 부모가 신청하고, 9월 말까지 신청하면 9월분 아동수당부터 받을 수 있으며 대상자가 많으므로 신청 초기를 피하거나 신청이 분산되는 시기를 파악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복지부는 또 부모 각각 소득·재산조회 동의서명 등이 필요하므로 아동수당 신청서를 미리 작성해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면 편리하고, 온라인 신청은 부모가 보호자인 경우에만 이용 가능하며 부모 각각(한부모 가정은 1인)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보건복지부 장관은 “아동수당은 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고 건강한 성장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아동의 기본적 권리와 복지를 증진함이 목적”이라며 “보다 많은 아동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부모 등 보호자들의 적극적인 아동수당 신청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아동수당 제도 안내, 신청방법 등은 아동수당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관련 문의는 보건복지상담센터 또는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에 연락하면 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