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용산에 위치한 한 상가건물이 3일 오후 12시 35분쯤 완전히 붕괴됐다.

소방당국은 이날 서울 용산역 앞에 있는 4층짜리 건물이 붕괴됨과 동시에 화재가 발생해 불꽃이 치솟았고, 건물 주변에 있던 자동차 4대도 부괴 여파로 파손됐다고 전했다.

ⓒ연합뉴스TV 화면 갈무리
ⓒ연합뉴스TV 화면 갈무리

1966년에 지어진 이 건물은 노후 건물로 10여년전 재개발 대상으로 지정됐으나 지정된 뒤부터는 건물 안전점검을 받은 적이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당초 의료관광호텔이 건립될 예정이었지만 사업성이 떨어져 계획 변경을 거쳐 주상복합 사업으로 선회했다. 그러나 1차 입찰에 응한 시공사가 없어 2차 입찰을 준비하는 중이었다.

이날 붕괴 사고로 건물 4층에 있던 이모씨(68·여)가 경상을 입었지만 현재까지 다른 인명피해는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 해당 건물 1~2층은 음식점이 입주해 있지만 휴일이라 영업을 하지 않았고 건물 3~4층에는 각각 2명씩 4명이 거주했지만 사고 당시 이씨를 제외하고 모두 외출한 상태였다.

한편 경찰과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소방당국은 4일 건물 붕괴 사고 현장에 대한 합동 감식에 들어갔다. 당국은 사고 현장 주변에서 대규모 공사가 시작된 이후 건물이 균열되기 시작했다는 주민들의 주장 등을 토대로 사고와의 관련성 등 붕괴 원인을 조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