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주은의 영화 속 인문학④

영화 <원더> 포스터 ⓒ네이버영화
영화 <원더> 포스터 ⓒ네이버영화

편견과 차별로 가득 찬 이 세상에서 한 사람에 대한 친절과 배려가 세상을 바꿀 수 있다. 영화 <원더>가 관객들에게 전하는 메시지이다.

선천적인 안면기형 장애를 가지고 태어나 늘 헬멧을 쓰고 다녔던 열 살 소년 어거스트. 그가 헬멧을 벗고 세상과 마주하며 겪는 에피소드를 다룬 영화 <원더>는 제목 그대로 놀랍고 감동적인 스토리로 관객들의 마음을 울린다.

안면기형 장애를 가지고 태어나 늘 헷멧을 쓰고 다녀야 했던 열 살 소년 어거스트ⓒ네이버영화
안면기형 장애를 가지고 태어나 늘 헷멧을 쓰고 다녀야 했던 열 살 소년 어거스트ⓒ네이버영화

극중에서 어기는 또래의 다른 소년들과 마찬가지로, 칼싸움을 좋아하고 자전거 타기나 아이스크림 먹는 걸 좋아하는 아주 평범한 소년이다. 그러나 이 모든 평범한 요소들을 제외하고 단 하나, 다른 사람들과 다른 얼굴 생김새 때문에 그는 수많은 차별과 편견에 시달린다.

어기의 부모는 아들에게 더 큰 세상을 보여주고 싶어 학교에 보내기로 결정한다.ⓒ네이버영화
어기의 부모는 아들에게 더 큰 세상을 보여주고 싶어 학교에 보내기로 결정한다.ⓒ네이버영화

학교에 가지 못하고 집에서 홈스쿨링을 하던 어기에게 어느 날 커다란 변화가 찾아온다. 10살이 된 아들에게 더 큰 세상을 보여주고 싶었던 그의 부모가 어기를 학교에 보내기로 한 것이다.

등교 첫날부터 어기는 친구들로부터 괴물이라고 놀림 받는다.ⓒ네이버영화
등교 첫날부터 어기는 친구들로부터 괴물이라고 놀림 받는다.ⓒ네이버영화
ⓒ네이버영화
ⓒ네이버영화

등교 첫날부터 학교 친구들은 어기를 괴물이라 놀리고, 어기와 함께 밥을 먹고 대화를 나누면 전염병에 걸린다며 그를 피해 다닌다. 그런 어기에게도 모든 걸 공유할 수 있는 ‘잭 윌’이라는 이름의 친구가 생기고 어기는 처음으로 학교생활이 즐겁다고 느낀다.

어기와 절친한 친구가 된 잭 윌ⓒ네이버영화
어기와 절친한 친구가 된 잭 윌ⓒ네이버영화

하지만 행복도 잠시,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할로윈 데이에 잭이 반 친구들에게 자신의 뒷담화를 하는 것을 목격하고 큰 충격을 받고 잭은 갑자기 자신을 멀리하는 어기의 태도에 당황한다. 같은 반 친구 썸머의 힌트로 자신의 실수를 깨달은 잭은 용기를 내 어기에게 용서를 구하고, 둘은 다시 둘도 없는 친구가 된다.


시간이 지나고 그동안 어기를 괴롭혔던 친구들은 잘못을 뉘우치고 어기에게 진심어린 사과를 구한다. 1년간의 학교생활이 끝날 때쯤 어기는 모두와 친구가 된다.

어기와 반 친구들ⓒ네이버영화
어기와 반 친구들ⓒ네이버영화

외출을 할 때면 늘 우주비행사들이 쓰는 모양의 헬멧을 쓰고 다니고, 자기를 보고 놀라는 사람들의 얼굴을 보기 싫어 사람들의 발만 보고 걸어야 했던 소년.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기는 그 누구보다 열렬한 가족의 응원과 사랑 속에 용기를 잃지 않고 꿋꿋이 살아간다.

같은 반 친구 잭과 썸머는 자기보다 훨씬 공부도 잘하고 유머러스한 어기의 모습에 조금씩 마음을 열고 자신과 다를 게 전혀 없는 똑같은 사람이라는 걸 발견하고는 진정한 친구가 된다.

다른 친구들도 눈에 보이는 것으로 사람을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그 속에 감춰진 내면을 발견하는 ‘진정한 소통’의 방법을 깨닫고 더 나은 사람으로 성장해나간다.

영화에서 눈여겨 볼 점은 늘 당당하고 자신감 있는 어기가 있기까지 어른들의 역할이 아주 크다는 것이다. 그들은 어기가 자신의 외모 때문에 절망하고 불행해지지 않도록 끊임없이 희망을 이야기하고, 용기를 낼 수 있도록 마음에 소망을 불어넣어주는데 특히 학교 선생님들의 태도가 인상적이다.

ⓒ네이버영화
ⓒ네이버영화

터쉬맨 교장선생님은 반 단체 사진에서 포토샵으로 어기를 지워버린 줄리안과 그 부모님에게 “어기는 외모를 바꿀 수 없어요. 그러니까 우리가 시선을 바꿔야죠.”라고 따끔하게 충고한다.

어기의 반 선생님은 “옳음과 친절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친절을 선택하라”라는 말을 학급교훈으로 정하고 아이들에게 이를 생각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어른들의 친절 덕분에 어기는 삶의 용기를 갖고, 그런 용기 있는 어기의 모습을 보면서 주저하던 친구들도 그에게 다가가는 용기를 가지게 되었다. 

영화 <원더> ⓒ네이버영화
영화 <원더> ⓒ네이버영화

‘용기’만큼 말은 쉽지만 실천하기 어려운 덕목이 또 있을까. 그러나 영화 <원더> 속 어기와 친구들은 어른들의 작은 친절과 배려 속에 조금씩 용기를 내는 법을 배웠다. 남들과 다른 외모를 가진 어기에게는 ‘세상을 마주할 용기’를, 잭과 썸머, 그리고 반 친구들에게는 자신과 다른 어기를 대하면서 ‘다름을 마주할 용기’를 말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