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원내대표 합의 불발, 국회 정상화 시한은 8일 오후 2시

7일 오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여야 4개 교섭단체 원내대표 정례회동을 열고 현안에 대한 합의를 진행했지만 불발됐다. 비공개 회동을 열린 이날 회의에는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자유한국당 김성태, 바른미래당 김동철, 평화와 정의 노회찬 원내대표가 참석했다.

여야 원내대표들은 7일 오전 11시에 열린 정례회의에서 민주당원 댓글조작 드루킹 사건 특검, 판문점선언 국회 비준동의, 추경처리, 방송법 개정 등에 대해 논의했지만, 합의가 결렬됐다. ⓒYTN
여야 원내대표들은 7일 오전 11시에 열린 정례회의에서 민주당원 댓글조작 드루킹 사건 특검, 판문점선언 국회 비준동의, 추경처리, 방송법 개정 등에 대해 논의했지만, 합의가 결렬됐다. ⓒYTN

앞서 정세균 국회의장은 8일 오후 2시를 국회정상화 시한으로 제시했다. 이에 여야 4개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은 지난 5월 5일 국회 정상화 협상을 재개할 예정이었으나,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30대 남성으로부터 폭행당하는 사건이 발생해 일정이 연기됐다.

7일 오전 11시에 열린 여야 원내대표 정례회의에서는 민주당원 댓글조작 드루킹 사건 특검, 판문점선언 국회 비준동의, 추경처리, 방송법 개정 등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야당이 조건 없는 드루킹 특검을 처리를 요구하며 김성태 원내대표가 단식에 나선 가운데, 이를 여권에서 수용할지 여부에도 관심이 쏠렸다.

하지만 여야는 이견차를 좁히지 못하고 합의가 불발됐다. 여당은 24일에 특검과 추경을 동시에 처리하자고 했지만, 야당은 특검 처리를 먼저 할 것을 요구했다. 앞서, 국회의장이 제시한 국회 정상화 시한이 하루도 남지 않은 만큼 여야가 어떤 식으로든 합의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편, 이날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 앞서 7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대표는 TBS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수사기관의 수사가 미진할 경우 특검을 하자는 원칙에 변함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우 대표는 김경수 의원이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과 관련해 조사를 받은 사안에 대해서는 “23시간이나 초고강도의 조사를 받았고 경찰도 이례적으로 그 내용을 세세하게 공개하며 투명한 수사를 하는 모습”이라며 “그런 점에서 야당이 대선 불복의 심정으로 특검하자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우 대표는 판문점선언의 국회 비준에 대해서는 “급한 일은 아니다”라며 “정쟁이나 표결은 옳지 않고 이것을 어떻게 국회가 뒷받침할 것인가를 여야가 논의하면 좋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