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분당선 미금역이 오는 28일(토) 개통된다.
신분당선 미금역이 오는 28일(토) 개통된다.

신분당선 미금역이 4월 28일(토) 개통된다.

분당선의 정차역으로만 이용되던 미금역이 신분당선 정규 노선으로 개통됨에 따라 신분당선 직승은 물론 분당선 환승이 가능해진다.

미금역에서 신분당선을 타면 강남역까지는 19분, 광교역까지는 17분이 소요된다. 버스나 자가용 등 교통수단별로 비교해 보면 강남 방면은 최대 25분, 광교 방면은 최대 30분의 통행시간이 절감된다.

또한 미금역 개통일부터 신분당선 1단계 구간(강남역~정자역)과 2단계 구간(정자역~광교역)을 넘어갈 때 추가로 부가되는 연결요금이 기존 300원에서 200원으로 인하된다. 예를 들어 강남에서 광교로 이동 시 현행 2,750원인 요금이 2,650원으로 인하된다.

강남 방면으로 출퇴근하는 직장인 수요가 많은 신분당선의 이용 패턴을 감안하면, 연결요금 인하로 인해 연간 1인당 5만 원 가량의 교통비 절감이 기대된다는 분석이다. 전체 이용객을 기준으로 볼 때는 연간 약 46억 원의 교통비를 절감하게 되는 셈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미금역 이용객이 1일 2만여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1일 1천 대 이상의 도로교통량 절감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며 “미금역 개통과 요금인하로 신분당선 이용이 더욱 편리해질 테니 시민의 많은 이용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