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리고 두테르테 대통령(사진 박용언 기자)
로드리고 두테르테 대통령(사진 박용언 기자)

필리핀 로드리고 두테르테 대통령이 마닐라에 세운 일본군 위안부 추모 동상에 대해 유감이라며 비판했던 일본 정부의 반발을 일축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헌법상 표현의 자유’를 들며 현지 언론 민다뉴스 인터뷰를 통해 이 같은 입장을 분명히 전했다.

필리핀은 지난해 12 월에 마닐라의 로하스로(Roxas Boulevard)의 공공 산책로를 따라 위안부 동상을 세웠다. 이동상 밑에는 “1942년~1945년 일본 점령기 동안 성폭력에 희생된 필리핀 여성을 기억한다”는 글이 적혀 있다.

필리핀 마닐라에 세워진 위안부 동상. 필리핀 전통의상을 입고 눈가리게를 하고 있다.(연합뉴스TV 갈무리)
필리핀 마닐라에 세워진 위안부 동상. 필리핀 전통의상을 입고 눈가리게를 하고 있다.(연합뉴스TV 갈무리)

일본 정부는 필리핀 정부에 이 동상을 철거하라고 요구했었고, 노다 세이코 일본 총무상도 예방해 이 같은 입장을 재차 전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당시 노다 세이코 총무상의 발언에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았던 두테르테 대통령은 16일 언론 인터뷰를 통해 "위안부 동상 설치는 내가 막을 수 없는 헌법상의 권리"라며 입장을 밝혔다.

필리핀을 예방했던 노다 세이코 일본 총무상에게도 같은 입장을 이미 전했고 “생존해있는 위안부 여성들이 그 동상을 통해 표현하고자 하는 자유를 막을 수 없다”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한편, 필리핀 여성 단체 가브리엘라(GABRIELA)회원들이 로드리고 두테르테 대통령에게 위안부 동상 제거를 요구하는 일본 정부의 요청을 거부할 것을 촉구했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