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중국·풍요로운 생활·아름다운 중국’

혁신 제조, 신흥 및 서비스산업 유망기업으로 부상

시진핑 2기의 경제 3대 키워드는 ‘혁신중국(创新中国)’, ‘풍요로운 생활(美好生活)’, ‘아름다운 중국(美丽中国)’로 혁신 제조 산업, 신흥서비스산업 분야가 중국 진출 유망 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KOTRA는 올 10월 제19차 당 대회 보고 전문을 분석해 3대 경제정책기조를 제시하고 중국의 ‘1(혁신 제조)’+ ‘5(신흥/서비스)’ 산업에 우리 기업이 적극 진출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KOTRA에 따르면, 중국의 시진핑 집권 2기는 혁신 제조업 및 신흥·서비스업 분야로의 진출이 유망하기 때문에 현지의 파트너기업과 협업하는 비즈니스 모델이 바람직하다고 분석했다.

3대 키워드 중 ‘혁신 중국’은 과학기술을 혁신을 통해 성장시키고 중국의 제조 2025 및 인터넷플러스 전략과 연계하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두 번째 키워드 ‘풍요로운 생활’은 소비 업그레이드가 주요 방향으로 중국인들의 먹고, 즐기고, 사용하는 분야가 향후에 지속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영화, 게임, 출판 등 디지털 경제의 주요 미디어 분야에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마지막 키워드 아름다운 중국은 생태환경 건설을 중요시한 환경 보호 분야하고 할 수 있다.

이러한 3대 키워드에 따른 중국의 10대 중점산업으로는 차세대 정보기술, 바이오의약 및 고성능 의료기기, 전력설비, 선진궤도교통설비, 항공우주장비, 해양장비 및 첨단기술 선박, 신소재, 고정밀 수치제어 및 로봇, 농업기계장비, 에너지절약 및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분야가 꼽힌다.

이와 함께 의료건강산업, 실버산업, 문화콘텐츠산업, 영유아산업, 환경산업이 중국의 5대 신흥 및 서비스산업으로 꼽히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