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 규제 시정, 재정지원 확대, 운영 자율화 등

교육부, 전문대학 제도 개선 추진 방안 발표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 가운데 전문대학의 질을 획기적으로 제고하기 위한 정부의 전문대학 제도 개선 추진 방안이 발표됐다.

교육부는 22일 제 5차 사회관계장관회의를 통해 전문대학의 자율성을 강화하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방안을 수립했다.

이를 위해서는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교육과정 개선, 미래사회 대비 학교교육 내실화 지원, 전문대학 차별 시정 및 규제 개선, 전문대학 재정지원사업 확대 및 개편 등이 추진된다.

교육부가 12월 22일 전문대학의 자율성을 강화하고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전문대학 제도 개선 추진 방안'을 발표했다. (자료 교육부)
교육부가 12월 22일 전문대학의 자율성을 강화하고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전문대학 제도 개선 추진 방안'을 발표했다. (자료 교육부)

개선되는 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전문대학의 운영에 있어서 자율성이 강화 되고 이를 위한 인적, 물적 기반을 지원한다. 또 그동안 기존 직무 방식에 적합한 교육과정과 학위 과정 위주로 운영하던 것을 미래사회를 대응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도입하고 평생 직업교육과 산학협력을 활성화 시킨다.

또 알반 대학들과 대비해 각종 차별과 규제로 인해 불만이 많았던 부분에 있어서도 균형 발전을 위해 각종 규제를 시정한다. 이외에도 특성화나 산학협력 등 특수목적 사업 중심이었던 전문대를 일반대학과 마찬가지로 평가 없이 지원하는 일반재정 지원 사업을 신설해 지원한다.

김상곤 부총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고등직업교육이 변화하는 수요에 부응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전문대학의 경쟁력 강화가 필수적이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전문대학이 명실상부한 핵심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교육부도 제도 개선과 재정 지원 확충 등 전문대학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