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지역 주민생활권 614곳 대상 GIS분석

산림청 산사태예방지원본부(본부장 김재현)는 포항 지진에 의한 땅밀림 현상 발생 유무를 확인하고 주민대피 등 안전대책 수립과 복구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땅밀림 기초조사를 실시한다고 30일 밝혔다.(사진 산림청)
산림청 산사태예방지원본부(본부장 김재현)는 포항 지진에 의한 땅밀림 현상 발생 유무를 확인하고 주민대피 등 안전대책 수립과 복구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땅밀림 기초조사를 실시한다고 30일 밝혔다.(사진 산림청)

정부 관리 대상 땅밀림 지역 전국 30여 곳

포항 지진 이후 진원지에서 9km 떨어진 한 야산에서 땅밀림 현상이 발생해 지역 주민이 긴급 대피한 이후 정부가 해당 지역을 포함해 포항 전역을 대상으로 땅밀림 기초조사를 실시, 안전성성 확보에 나선다.

산림청 산사태예방지원본부(본부장 김재현)은 다음달 4일부터 18일까지 사방협회, 산림조합중앙회, 국립산림과학원 등 유관기관 전문가 26명과 함께 땅밀림 기초조사에 나선다고 11월 30일 밝혔다.

땅밀림이란 토양층이 지하수 등의 영향으로 중력에 의해서 서서히 아래 방향으로 밀리는 현상을 말한다. 지난달 포항 지진 이후 여진이 계속되는 가운데 땅밀림 현상이 포항에서 관측됐었다. 지난달 15일 ‘땅밀림 무인원격 감시시스템’이 설치된 포항시 북구 용흥동 산 109-2에서 오후 2시 22분부터 3시 22분까지 5분 간격으로 6.5cm 증가 변동이 감지된 것이다.

자료 산림청
자료 산림청

이는 주민 출입금지 수준(일본 국토교통성 기준)으로 해당 지역 주민 7명은 인근 주민 센터 등 안전한 곳으로 대피했고, 산사태 우려로 이어지기도 했다.

하지만 산림과학원 김동엽 박사는 “해당 지역의 땅밀림 현상은 해당 지역의 토질이 약한 상태에서 지진으로 인해 발생한으로 관측된다"면서 당시 땅밀림 현상이 지진으로 포항 전체 땅이 밀렸다는 뜻으로 확대 해석되는 것은 경계했다.

해당 지역은 이번 포항 지진 이전에도 땅밀림 현상이 나타났던 곳으로 산림청에서 지난해 9월부터 지속적으로 감시를 해오던 곳이었다. 실제 이러한 땅밀림 현상은 전국 30여 곳에서 하루에 0.01~10mm의 매우 느린 속도로 일어나고 있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지역이 여름철 집중호우 등으로 산사태 등 재난으로 이어질 수 있어 땅밀림 합동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해당 지역에 관한 정보를 공유 하며 관리에 하고 있다.

산림청이 실시하는 이번 기초조사는 주민들이 거주하는 생활권에서 500m안에 위치한 0.5ha 이상 경사면 614곳, 769ha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이 가운데 지진 진원지에서 5km안에 있는 58곳이며 진원지에서 5∼10km 떨어진 121곳, 진원지 10km이상 위치한 435곳 등이다. 기초조사는 강우와 토질, 지질, 사면, 임상 등을 지리정보체계(GIS)를 통해 분석하게 되며 땅밀림 여부를 조사해 디지털화 과정을 거처 수치지도로 작성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