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정보제공 위주에서 공직선배와 취준생 교류 중점

지난해 열린 공직박람회의 채용설명회.
지난해 열린 공직박람회의 채용설명회.

 공직 지망생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알려주는 2017 공직박람회가 12월 2일부터 7일까지 서울 aT센터에서 개최된다.

올해 박람회는 그동안 공직 채용 정보 제공에 집중했던 점에서 한 단계 나아가 공직자로써 소명과 요구되는 가치, 역량 등 바람직한 공직자상을 알리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이를 위해 선배 공무원들이 실제 현장 경험담을 토대로 공직자에게 요구되는 역량 등에 설명하는 ‘공직을 말하다’와 ‘대한민국 공무원 릴레이 강연’등 프로그램이 새롭게 구성됐다.

또 올해 처음으로 국회사무처와 한국인사행정학회에서 박람회에 참가한다. 이 둘 기곤을 포함해 중앙행정기관 43개처, 17개 지자체, 공공기관, 헌법기관 등 총 67개 기관에서 함께한다.

박람회는 크게 4가지 섹션으로 운영되며 채용설명회, 강연, 직무역량면접 특강, 백일장, 공무원재능나눔 행사 등 부대행사로 진행된다.

박람회에 참석하는 취준생들은 현직 공무원과 1:1 멘토링과 모의 면접시험, 공직적격성평가(PSAT)예제풀이, 9급 모의시험 등을 체험할 수 있다.

아울러 최근 인기가 많은 ‘해외취업’에 관해 한국산업인력공단의 해외 일자리 정보 및 컨설팅 서비스, 한국국제협력단의 해외봉사단 정보 제공 등도 있을 예정이다.

인사혁신처 인재정책과 관계자는 “이번 박람회는 공직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함께 새로운 시대 소명에 다라 공직자에게 요구되는 가치, 역량 등 바람직한 공직자상이 논의되고 확산되는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