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거노인 주택 원룸형 리모델링…마음맞는 청년·대학생 공동주거로 사용

부산시,GS건설 공동 사회공헌사업 11월부터 추진

취업난으로 주거비 등 생활비 부족으로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는 청년들과 노인들의 고독사 문제와 노후주택의 임대소득 단절 등에 대한 문제를 공유경제 관점으로 접근한 사례가 있어 눈에 띈다.

부산시가 ㈜GS건설사와 공동으로 나 홀로 어르신과 청년이 함께 사는 주거공유사업 ‘동거동락(同居同樂)’ 을 시작해 사회문제를 해결에 나섰다.

이 사업은 부산시의 공유경제촉진사업으로 시가 지난 7월 (주)GS건설 등 메이저 건설사에 사회공헌사업으로 제안되었으며, (주)GS건설은 사회공헌사업으로써 동참하고 직원들이 십시일반 성금 5,000만원을 모으고 시 보조금 1,000만원을 더해 총 6,000만원으로 시범 추진된다.

부산시는 우선적으로 단독주택과 대학이 많은 부산지역 2~3개 자치구·군을 대상으로 내년 1월까지 쉐어하우스 5채 15호 정도를 시범조성 운영할 계획이며, 신청 수요와 운영 결과를 지켜본 후 계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입주 희망 청년, 주택 사전 투어해 관심사 같은 곳으로 선택

부산시 쉐어하우스 신청 등 세부일정(자료 부산시)
부산시 쉐어하우스 신청 등 세부일정(자료 부산시)

집수리 신청 대상은 부산시 거주 60세 이상의 주택 소유자로 1층 또는 2층 독채가 비어있는 주택으로 쉐어하우스로 가능한 규모(방2개 이상, 주방, 거실, 화장실)이면 신청 가능하다.

안부확인 등이 필요한 나 홀로 어르신 세대를 우선적으로 지원할 계획으로 11월 10일부터 12월 20일까지 쉐어하우스 집수리 지원 신청을 받아 내년 1월 리모델링한 후 2월 입주를 목표로 한다.

지원규모는 쉐어하우스 입주 인원과 집 상태를 감안하여 1,000~1,500만원 내외로 벽지, 장판, 화장실, 싱크대 등 집수리 지원과 냉장고, 세탁기, TV, 에어컨 등 공동생활집기도 원룸수준으로 함께 지원된다.

부산 청년 쉐어하우스 입주신청은 부산지역 대학생과 부산에 주소를 둔 취업준비생(18~29세)이면 간단한 자기소개서로 누구나 내년 1월 2일부터 1월 26일까지 부산경제진흥원으로 신청이 가능하다.

‘동거동락(同居同樂)’의 글귀의 취지를 살려 신청자는 공동적인 관심사항과 마음과 뜻이 맞는 세대원을 자율 구성하여 입주희망 주택을 현장투어 한 후 새로운 가족을 구성하는 자율성이 부여된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부산청년 쉐어하우스 동거동락 사업을 통해 나 홀로 어르신은 새로운 가족관계가 형성되고 장기간 공실로 방치된 주택은 임대수익 발생으로 경제적 자립이 가능하며, 청년들은 주거비용 부담에서 벗어나 안정적인 취업 준비와 학업에 몰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것이 본사업의 취지다”라면서, “앞으로 부산의 청년들이 어깨가 처지는 일이 없도록 다양한 청년정책으로 적극 지원하고 다함께 활기찬 행복도시를 만들기 위해 더욱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