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대학생 17명과 간담회, 제도 개선 논의

이용횟수 확대, 심사 개선, 지자체 이자지원 확대 등 요청
 

한국장학재단과  전국대학 권역별 학자금대출 대학생들이 지난 24일  학자금대출 제도 개선을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사진 한국장학재단)
한국장학재단과  전국대학 권역별 학자금대출 대학생들이 지난 24일  학자금대출 제도 개선을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사진 한국장학재단)

학자금대출의 실수요자인 대학생들이 학자금제도 개선에 대해 입을 열었다. 대학생들은 현행 학자금대출의 이용횟수 확대, 학자금대출 심사 프로세스 개선, 지자체이자지원 대상 확대 등 다양한 부분에 개선사항을 요청했다.

한국장학재단(이사장 안양옥, 이하 ‘재단’)은 10월 23일(월) 한국장학재단 서울사무소 대회의실에서 전국 권역별 대학의 대학생들과 학자금대출 정책의 기획과 개선방향에 대해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는 경희대학교, 남서울대학교, 대전대학교, 신구대학교, 영진전문대학교, 한림대학교 등 전국 권역별 대학의 학자금대출 대학생 17명과, 재단 안양옥 이사장을 비롯한 재단 담당자 등 총 30여명이 참석했다.

일반학자금대출을 이용 중인 한 학생은 학자금대출 상환방법변경이 계좌별 1회로 제한되어 있어 이용이 불편하므로 이를 확대해 줄 것과 가구원 동의, 금융교육, 소득분위 심사 등 학자금대출 심사 프로세스의 단순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을 이용 중인 한 학생은 지자체 이자지원 사업이 이자지원에만 국한되어 있어 이자를 지원 받더라도 원금 상환의 부담은 고스란히 남아있으므로 ‘우수학업자에 대한 원금 감면제도’ 신설을 요청하기도 하였다.

또 한 학생은 “학기당 100~150만 원의 생활비대출은 약 월 25만 원정도로 교재비나 하숙비에 주로 사용되는데, 생활비라는 용어가 마치 ‘용돈’으로 오해될 수 있어 생활비대출을 주거비대출 등으로 용어를 변경할 필요가 있으며 학자금대출도 ‘대출’보다는 순화된 용어로 변경되었으면 좋겠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한국장학재단 관계자는 “현재 계좌별 1회로 제한되어 있는 상환방법변경을 2회로 확대하고, 학자금대출 심사 프로세스 중 개선이 가능한 부분에 대해 검토하여 이용 편의성을 증대하도록 노력하겠으며 대출 용어에 대해서도 일본의 사례와 같이 학자금대출보다는 대여 장학금으로 변경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교육부 등 관계기관을 설득해 보겠다”고 답변했다.

2017년도 2학기 학자금대출 일정 (자료 한국장학재단)
2017년도 2학기 학자금대출 일정 (자료 한국장학재단)

이 외에도 정보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학생들을 위한 학자금대출제도 홍보확대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많았다.

지방소재 전문대학에 재학 중인 한 학생은 “신입생 시절에는 학자금대출제도가 있는지 몰라서 등록금마련이 너무 힘들었다.”며 대학생 뿐 아니라 고등학생들을 위한 홍보에도 힘써줄 것을 요청했다.

안양옥 이사장은 “앞으로 교육청 등 관계기관과의 행정협력을 통해 ‘정보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다” 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학비 부담 없이 안정적으로 학업에 매진할 수 있도록 새 정부와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