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은 2017학년도 2학기 학자금 대출금리를 지난 학기 2.5%에서 2.25%로 인하한다고 밝혔다. 무더위를 확 날려줄 반가운 제도에 귀기울여 보자. 또한 저소득층, 방송전공자, 가정 외 보호시설 출신, 다문화·탈북 가정, 어학우수자를 대상으로 하는 2017년도 2학기 한국장학재단 푸른등대 기부장학생 신규선발 신청도 놓치지 말자.

 

이번 대출금리 인하는 최근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및 시중 은행의 평균 대출금리 인상 등 대내·외 금융시장이 불안정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16학년도 2학기부터 1년 동안 유지해 온 금리를 0.25%p 인하한 것이다. 이는 새 정부의 대학 등록금 부담 경감을 위한 ‘학자금 대출 이자 부담 완화’ 공약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여, 대학생·학부모의 학자금 대출 상환 부담을 낮추기 위함이다.

이를 통해 약 1백 35만 명(기존 1백만 명, 신규 35만 명)의 학생들이 ’17학년도 2학기 기간 동안 약 97억 원(연간 194억 원)의 이자 부담을 덜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17학년도 2학기 학자금 대출 신청은 본인의 공인인증서를 사용하여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www.kosaf.go.kr)를 통해 신청하면 되고, 등록금 대출은 9월 29일(금)까지, 생활비 대출은 11월 9일 (목)까지 가능하다. (등록금 분할대출 시 신청기간은 11월 9일(목)까지이다.)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은 학생들이 등록금을 마련할 수 있도록, 2학기 등록기간을 가급적 등록금 대출기간에 맞추도록 각 대학(원)에 안내했다. 아울러 학생들에게는 소득분위(구간) 산정에 필요한 기간(약 1개월)을 고려하여, 대학의 등록마감일로부터 늦어도 1개월 전에 대출 신청을 하도록 당부하였다.

기타 학자금 대출과 관련된 상세한 내용은 한국장학재단홈페이지(www.kosaf.go.kr) 및 전화 상담실(1599-2000)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전국 현장지원센터(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를 방문하면 학자금 대출과 관련하여 일대일 맞춤형 대면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전국 현장지원센터 위치>

푸른등대 기부장학생 신규선발

푸른등대 기부장학금은 교육지원을 통한 사회공헌이라는 기부자의 숭고한 뜻을 모아, 기부금별 지원분야에 따라 저소득층 성적우수 대학생에게 등록금과 생활비를 지원한다. 한국장학재단은 저소득층 우수 대학생을 지원하기 위해 기업, 기관, 단체 등으로부터 모금한 기부금으로 ‘맞춤형 푸른등대 기부장학생’을 신규로 선발한다. 한국가스공사, 현대홈쇼핑, KOSAF 기부펀드, 하나금융그룹, ETS TOEFL 총 5개 기관의 기부금으로 총294명의 신규장학생을 선발할 예정이다.

1. 한국가스공사 : ’13년부터 5년간 총 13억 원을 기부하여 사회배려계층과 다문화 가정의 우수 학생을 지원하였으며, 올해도 84명을 신규 선발하여 2개 학기를 지원한다.

2. 현대홈쇼핑 : 올해 2억 원을 처음으로 기부하였고, 방송 관련 학과 대학생을 미래 인재로 양성하기 위해 100명을 신규 선발하여 지원한다.

3. KOSAF 기부펀드 : 나눔의 문화를 실천하는 한국장학재단 임직원의 자발적인 기부금과 개인 기부금으로 조성되었으며, 올해도 보육원을 포함한 가정 외 보호시설출신 대학생 50명을 신규 선발하여 2개 학기를 지원한다.

4. 하나금융그룹 : ’11년부터 11억 원을 기부하여 다문화 가정과 탈북 가정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멘토링 우수 나눔지기 프로그램을 지원하였으며, 올해는 다문화 가정과 탈북 가정의 대학생 49명을 신규 선발하여 장학금을 2개 학기 지원한다.

5. ETS TOEFL : ’14년부터 1억 5천만 원을 기부하여 영어에 관심 있는 저소득층 우수 대학생을 지원하였고, 올해도 11명을 신규 지원한다.

 

신청방법 :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www.kosaf.go.kr)에서 신청
신청기간 : 7월 19일(수)부터 8월 4일(금) 18시까지
선발결과 : 9월 발표
문 의 : 고객상담센터(☎ 1599-2290)

 

도움말 안대찬
광고대행사 오리콤, LG애드와 신문사인 스포츠서울 그리고 정부출자 기업신용평가 기관인 한국기업데이터를 거치며 커뮤니케이션 업무를 담당했다. 더욱 보람 있는 일을 하고자 2009년 한국장학재단으로 자리를 옮겼으며, 현재 홍보실장을 맡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