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3일, 120명의 대학생들이 참여한 가운데 부산 벡스코에서 리더스컨퍼런스가 개최됐다. 올해로 5회째를 맞이하고 있는 리더스컨퍼런스는 대학생들이 직접 전세계 청소년문제에 대한 원인을 규명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대학생 주도형 컨퍼런스이다. 진행팀부터 기획단, 홍보팀, 운영팀 등 모든 행사 준비는 대학생들에 의해서 이루어지지만 행사의 규모와 컨텐츠는 여느 국제 컨퍼런스 못지않다. “나의 작은 아이디어가 세상을 바꾼다”를 모토로 하는 이 행사는 매년 대학생들에게 국제적인 감각을 키울 수 있는 장을 제공하고 있으며 유익한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

 

LEADERS CONFERENCE

리더스컨퍼런스만이 가진 매력은 대학생들이 만든 프로젝트를 직접 그 나라 장차관들 앞에서 브리핑하며 선보일 수 있다는 점이다. 리더스컨퍼런스는 올해로 7회를 맞이하는 세계청소년부장관포럼과 제5회 세계총장포럼에 참여한 교육·청소년부 장차관 및 총장들과 만나 프로젝트에 대해 논의했다. 이상적인 아이디어에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현지 장관들에게 실질적인 피드백을 받아 프로젝트에 반영할 수 있다는 것은 큰 장점이다. 2017 리더스컨퍼런스에서 학생들은 11개 국가의 의제가 반영된 12개 팀을 구성하여 총 90여 명의 장차관 및 VIP들, 대학 총장들과 미팅을 가졌고 에티오피아나 아이티 등의 교육관계자들로부터 그 나라를 위해 실제로 이 프로젝트를 실행해주면 좋겠다고 러브콜을 받았다.

 

Map of Youth Problems

전 세계가 겪고 있는 청소년문제를 한 눈에

 

미국 : 미국에서 발생하는 범죄들 중 청소년 범죄율이 점차 상승, 2010년에는 청소년의 13.7%가 폭행죄, 22.5%가 재산 범죄를 지른 것으로 집계되었다.

 

★스와질란드 : 부적절한 식습관 때문에 2014년 기준 여성의 비만율은 27.8%에 육박했다. 2013년 스와질란드 국민의 약 35%가 당뇨병에 걸린 것으로 나타났으며, 심혈관 질환과 성인병 문제도 심각하다.

 

독일 : 가출 청소년이 늘면서 거리를 방황하는 청소년들로 인하여 발생하는 문제가 증가하고 있다. 그에 따른 거리 청소년 문제가 일어나고 있다. 거리 생활을 하며 마약 및 약물남용, 자동차, 오토바이 폭주와 같은 비행 및 범죄에 쉽게 빠져 들어서 정부는 이를 심각한 문제로 간주하고 있다.

 

★탄자니아 : 아프리카의 열악한 도로 환경은 비가 오면 넘쳐 나는 하수와 악취로 인해 수질성 전염병이 창궐한다.

 

★에티오피아: 에티오피아 경제의 45~50%가 농업에 의지하는데, 자연재해 때문에 에티오피아 농업이 어려워지고 많은 사람들이 굶주리게 된다.

 

★잠비아 ; 청년 실업문제가 심각하며, 청소년들이 주체성이 부족하고 잘못된 직업관을 갖고 있다.

 

★나이지리아 : 나이지리아 5세 이하 어린이들 중 약 30%가 표준 체중 이하이며 영양실조이다.

 

★부룬디 : 오랫동안 벌어졌던 내전 후, 무차별적인 총격전, 폭동과 테러로 인해 사람들은 늘불안해하고 있다.

 

필리핀 : 마닐라 파야타스 지역에 무분별하게 쓰레기가 버려지면서 큰 쓰레기 산이 생겨났다. 이로 인해 파야타스 쓰레기산 주변에 사는 가정에게 많은 피해가 생기고 있으며 심지어 학생들이 쓰레기를 줍기 위해 학업을 중단한다.

 

★콜롬비아, 페루 : 위생 교육 시스템의 부재로 청소년들이 기본적인 위생에 대한 의식과 개념이 없다. 구강 위생이나 손 위생 상태가 좋지 않다 건강에 심각한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

 

모잠비크 : 가난 때문에 조혼하는 청소년들이 많고, 여성인권이 하락하여 큰 문제가 되고 있다.

 

중국 : 청소년들의 인터넷 중독과 게임 중독 비율이 13.2%에 달하며, 그 비율은 점차 높아지고 있다.

 

피지 : 사이클론으로 인한 피해로 바이러스들이 많아졌으나 사람들은 문제점을 해결하고 헤쳐 나갈 의지가 부족하고 미래를 생각하지 않는다.

 

키리바시 : 조혼으로 인해 발생하는 가족 간의 문제와 87%에 달하는 이혼율로 방황하는 청소년들로 인해 각종 문제들이 발생한다.

 

가나 : 현재 이촌 향도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가나에는 사람들이 길거리에 쓰레기를 버리는 것이 당연하게 여겨지고 있다

 

★인도 : 지역적 경제 불평등으로 인해 경제적으로 빈곤한 지역에 사는 청년들의 교육 기회가 제한되고 그로 인해 가난이 계속 대물림되고 있다.

 

★인도네시아 : 수질오염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여 도시거주자의 14%가 노상배변을 주저없이 하는 실정이다.

 

프랑스 : 프랑스에서는 공공장소에서 유럽의 극단주의에 사로잡힌 10대 청소년들의 테러가 연쇄적으로 터지고 있다.

 

호주 : 20.6%의 학생들이 공부와 학교에 대한 스트레스로 정신 건강이 악화되고 있다.

 

★아이티 : 취업난으로 많은 청년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 고통을 강도나 절도 등의 범죄를 저지르는 식으로 표출하고 있다.

 

★세계 여러 청소년 문제 가운데 이번 리더스컨퍼런스에서는 11개 국가에 대한 의제를 다루었습니다.

 

PROJECT 1

소녀들의 심신을 지켜줄 남부아프리카 프리지아 프로젝트

 

성에 대한 지식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예방하기 위하여 만든 프리지아다이어리. 월경주기표, 임신과정 등의 정보가 있고 스탬프 투어용 도장을 찍을 수 있다.
성에 대한 지식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예방하기 위하여 만든 프리지아다이어리. 월경주기표, 임신과정 등의 정보가 있고 스탬프 투어용 도장을 찍을 수 있다.

남부아프리카팀

·팀원 서윤희 김지수 공희숙 홍은서 김진은 최연주 오상미 송은경 고은아 박다은

·의제 남부 아프리카 여성들이 무분별하게 성관계를 맺지 않고 미래에 대한 계획을 가지고 자신의 인생을 주체적으로 살아가도록 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프로젝트 프리지아 합창단 공연 및 꿈 프로젝트를 통해 남부 아프리카 소녀들에게 꿈과 소망을 심어주어 삶의 주체성을 갖도록 한다.

 

남부아프리카의 국가 말라위의 구물리 지역에서는 초등학교 8년, 중등학교 4년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이 가난한 가정형편과 학업 중 혼전임신으로 인해 초등학교를 졸업한 후 중등학교 진학을 포기하거나 졸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요. 인권 운동가들은 말라위를 세계에서 조혼 비율이 가장 높은 나라 중 하나로 꼽았으며, 결혼 연령이 16세로 정해져 있지만 신부 10명 중 9명은 그보다 어리다고 발표했어요. 말라위 국가통계청이 실시한 2012년 조사 결과, 전체 여성 가운데 19살 이전에 결혼한 여성의 비율이 49.6%에 달한다고 합니다.

말라위와 비슷하게 스와질란드에서도 청소년 미혼모의 비율이 35%에 달합니다. 그 원인으로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사회의 전반적인 분위기가 혼전 임신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고 무분별하게 성관계를 맺는다는 점입니다. 또한 10대 소녀들이 성 및 피임에 대해 부적절한 인식을 가지고 있으며, 성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도 부족합니다. 청소년의 2/3가 성관계 시 피임을 하지 않고 임신에 대해 깊이 생각하지 않고 있습니다.

 

노래에는 듣는 사람뿐만 아니라 부르는 사람의 마음까지 움직이는 힘이 있습니다. 6·25전쟁 때 고아들이 모여 결성한 합창단이 상처 받은 많은 이들을 위로해 주는 등 큰 반향을 일으켰다는 예를 보았습니다. 그 일을 본보기로 삼아 저희는 13세에서 18세까지의 현지인 여성을 단원으로 하는 프리지아 합창단을 결성하는 방법을 생각했습니다. 프리지아 합창단 활동으로 단원뿐만 아니라 노래를 듣는 여성들에게도 꿈과 소망을 심을 수 있다고 확신했죠.

합창단을 결성한 후 가장 중요한 활동은 스탬프 투어입니다. 저희가 만든 프리지아 다이어리를 가지고 다니며 여러 도시에서 노래를 부르며 스탬프를 받는 활동이죠. 스탬프를 받는다는 것이 너무 단순하다고 할 수도 있지만, 이를 통해서 단원들이 도장을 채워가며 성취감을 높이고 보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스탬프 투어뿐만 아니라 월경 주기표, 에이즈AIDS 퀴즈 문제, 임신 과정, 피임 도구 사용법 등 기본적인 성교육을 하기 위해 유익한 정보들도 다이어리에 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꿈꾸는 프리지아라는 비전 트리를 작성해서 그들의 꿈을 찾고 목표를 세워 스스로 목적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프리지아 프로젝트를 통해서 남부 아프리카의 소녀들이 자신이 가진 꿈을 이루고자 구체적인 목표들을 세워 주체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줄 뿐 아니라 모든 사람들의 성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올바르게 잡아주고 싶습니다.

 

혁신적인 프로젝트를 만들어줘서 고맙습니다

“꽃이 여성들을 의미해서 더 아름답네요. 다이어리 아이디어가 정말 참신합니다. 여러분들이 고민한 의제는 저희 정부가 현재 고민하고 있는 문제였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직접 실행하겠다고 하면 스와질란드 교육부에서 직접 학생들과 연결시켜드리겠습니다. 스와질란드 시골에 있는 청소년들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더 적은데, 이 프로젝트를 시골에 있는 청소년들을 위해 실행하기를 권장합니다.

요즘 여성 교육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만든 학생들이 프로젝트 대상이 될 여성들과 비슷한 나이기 때문에 접근하기 좋은 의제였다고 생각합니다. 혁신적인 프로젝트를 만들어줘서 고맙습니다.”

스와질란드 청소년부 장관 데이빗 음캄파랄라 David M. Ngcamphalala

 

이것이 나미비아 정부가 10년 동안 다룬 문제입니다

“여러분들의 노력에 정말 감사를 드립니다. 여러분들이 고민한 의제는 나미비아 정부에서 10년 동안 다룬 문제입니다. 이 프로젝트를 실행시킬 때, 홍보부터 접근까지 여러분들 스스로 진행하려 하지 말고 당국의 교육부와 청소년부를 거쳐서 진행하십시오. 그 방법이 더 확산되기에 좋고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아프리카 전체에도 격려와 큰 힘이 될 것입니다.”

나미비아 고등교육부 부장관 레베카 K. 은조제-오조Rebecca K. Ndjoze-Ojo

 

PROJECT 2

건강은 깨끗한 물을 마시는 것부터 흙공으로 인도네시아의 물을 지켜줄게요

 

동남아시아팀

·팀원 권누가 김대엽 박성수 황진택 윌리엄 최지훈 조명진 이수정 김은정 우지인 셀리나

·의제 인도네시아의 강 주변 사람들이 오염된 수질 환경에서 오염된 물로 고통 받지 않고 깨끗한 물을 쓰면서 행복한 삶을 살도록 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프로젝트 <Hello Water> 프로젝트를 통해서 수질오염과 수질오염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변화시킨다.

 

질병을 야기하는 주된 원인 가운데 하나인 수질 오염은 국제적인 문제로, 수자원정책에 대한 재검토와 변경이 필요한 시점이에요. 인도네시아에서는 2002년에 홍수로 147명이 사망하거나 실종되었고, 2013년 1월에도 폭우로 최소 21명이 사망하는 등 수해와 각종 재해로 인한 피해가 컸어요. 그보다 더 큰 문제는, 당장 인도네시아 국민들이 마셔야 할 물이 굉장히 부족하다는 거예요. 현재는 식수 보급률이 29%밖에 되지 않고 있습니다. 물 부족으로 공적개발원조(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ODA)를 필요로 하는 상태이죠.

인구의 70%가 우물과 하천 등에서 직접 식수를 구해야 하는데, 하천 오염이 심각해 국민들의 건강이 위협받고 있어요.

대부분의 집에 화장실이 없어서 도시 거주자의 14%가 길에서 대소변을 보아 하천 오염을 가중시키고 있어요. 수질 오염에 대한 인식도 부족하다는 점을 알 수 있고요. 또한, 자카르타 지역의 경우 하수도 보급률이 약 2%이며, 총 인구 1억 1천만 명이 사용한 폐수에 대한 처리 비율도 약 1%에 불과해요. 자카르타에서는 과도한 지하수 취수로 인한 지반 침하, 염수 유입 문제 등이 발생해 식수의 안전성 문제가 제기되고 있어요.

저희 팀은 단순히 환경오염에서 탈피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지속 가능한 개발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기획한 프로젝트는 바로 <Hello Water> 캠프입니다. 캠프 프로그램 활동에는 수질 오염 교육과 EM(Effective Micro-organisms) 흙공을 준비했습니다. 수질 오염 교육은, 동남아시아의 학생들에게 수질 오염의 심각성을 인식시키고 오염된 물에 노출됨으로써 나타날 수 있는 질병들에 대해 가르칠 예정입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쉽게 버리는 쓰레기와 공장 및 생활 폐수로 인해 물이 빠르게 오염되고 있다는 점도 설명해 주고, 다른 나라의 수질 오염 개선사례들을 소개함으로써 국민들이 스스로 수질을 깨끗하게 바꿀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싶습니다.

미생물의 힘을 빌려서 오염된 수질을 정화시켜줄 EM 흙공
미생물의 힘을 빌려서 오염된 수질을 정화시켜줄 EM 흙공

다른 활동인 EM 흙공은, 좋은 미생물의 힘을 빌려서 환경을 전반적으로 정돈하는 기술입니다. 유용한 미생물이 하천에서 오염물을 먹이로 섭취함으로써 오염물을 제거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항산화물질을 만들어 내며 활성산소 억제 효과로 인해 악취를 감소시켜 줍니다. EM 흙공의 효과는 태국 방콕톤부리 대학교에서 실행한 실험에서도 찾아볼 수 있고, 대한민국의 성남시와 고양시 등에서도 성공사례가 있기에 EM 흙공은 오염된 수질을 정화시키는 데 확실한 해결방법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PROJECT 3

질병으로부터 부룬디 아이들을 지켜요

부룬디까지 날아간 건강의 나비효과

 

부룬디팀

·팀원 이은혜 장은주 장은희 이은강 강유진 김은실 오정훈 이정규 유수민 이주희

·의제 부룬디의 초등학생들이 기초 응급 처치법을 모르는 상황에서 민간요법을 이용해 상처를 악화시키지 않고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프로젝트 <건강의 나비 효과> 프로젝트를 통해 부룬디 아이들이 정신과 신체가 모두 건강한 아이로 자랄 수 있도록 돕는다.

 

부룬디는 중앙아프리카에 위치한 작은 내륙국이에요. 1962년에 벨기에로부터 독립한 부룬디는 국민들의 갈등과 내전이 끊이지 않았고, 1993년부터 2006년까지 이어진 내전에서는 최소 30만 명이 목숨을 잃었어요. 그로 인해 부룬디는 오랫동안 나라가 불안정했어요. 그리고 전쟁이 남긴 무기나 폭탄 등으로 인해 국민들이 부상을 입을 가능성이 높아요. 안타까운 사실은, 대부분의 국민들이 부상을 당했을 때 기본적인 응급처치조차 하지 못해 관습으로 내려온 민간요법으로 치료해 작은 상처를 크게 악화시키는 경우가 많다는 거예요.

또 무덥고 비위생적인 환경 때문에 2017년에만 말라리아로 700여 명이 사망해 질병 확산 방지를 위해 비상사태가 선포되기도 했습니다. 올해의 반이 지나기도 전인 6월 현재, 말라리아 등록 환자가 인구 1,100만 명 가운데 180만 명에 달할 정도로 심각한 상황입니다. 말라리아가 증가하는 데에는 기후 변화나 비위생적인 환경적 요인이 크게 작용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부룬디에서는 2016년에 전체 인구의 73%인 820만 명이 말라리아에 감염된 적이 있으며, 그 가운데 3,800여 명이 목숨을 잃었다고 합니다.

저희는 질병과 가난 속에서 성장하는 부룬디 아이들에게 무엇을 해줄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질병 예방 프로젝트인 건강의 나비효과를 추진하여 아이들이 정신과 신체가 모두 건강하게 자라도록 도울 수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부룬디에서는 대부분 가정마다 자녀들이 많아서 부모들이 자녀들을 일일이 돌보기가 힘들어요. 그래서 아이들이 방과 후에 방치되는 경우가 많은데, 저희는 그 시간을 활용하기로 했죠. 일주일에 한 번씩 방과 후 활동으로 건강의 나비효과를 실행하기로 했습니다.

프로젝트에는 세 가지 교육이 있는데요. 첫 번째는 가정 응급 의료상식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실생활에서 발생 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교육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상황극을 통해 의료활동에 대한 기본 인식을 개선하고 물을 끓여 마셔야 하는 등 생활 속의 작은 지혜를 교육 할 것입니다.

두 번째는 말라리아 예방 교육을 실시하는 겁니다. 30분간 예방 교육을 진행하여 말라리아의 감염 원인, 감염 경로, 감염 현황과 위험성을 인지하도록 기획했습니다. 그 후 모기 덫을 직접 제작하여 값싸고 쉽게 말라리아를 퇴치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주고 싶습니다.

마지막 교육은 스포츠 활동입니다. 전신을 사용하는 스포츠 활동을 통해 아이들의 신체가 균형 있게 발달되게 하고, 아이들이 규칙적인 운동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도울 것 입니다. 다른 활동과 달리 스포츠 활동은 태권도, 스포츠 댄스 등 주기적으로 항목을 바꾸어 가며 지속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희가 준비한 질병 예방 프로젝트를 통하여 아이들이 말라리아에 대한 오해와 두려움을 떨쳐내고 건강을 향상시켜서, 아이들이 꿈을 가지고 키울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이고 싶습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