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 연구팀이 아토피피부염과 건선을 치료할 수 있는 기술과 바이오신약 후보물질을 개발했다.

한양대는 28일 최제민 생명과학과 교수팀이 이같은 성과를 거두었다고 밝혔다. 아토피피부염과 건선은 만성피부질환으로, 현재까지 완치 가능한 치료제가 개발되지 않았으며 해당 증상에 대한 처방은 면역억제제를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에 발표된 최 교수팀 연구의 핵심은 사람의 피부조직을 투과할 수 있는 새로운 피부투과성 펩타이드를 발견해 이를 기반으로 염증성 싸이토카인 신호조절 바이오 신약 후보물질을 개발했고, 아토피피부염과 건선에서 치료 약제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했다는 점이다.

최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다양한 피부질환 및 피부노화개선에 관련된 응용연구의 피부약물전달 플렛폼 기술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후속 연구로 임상시험을 통해 난치성 아토피 피부염과 건선을 치료할 수 있는 신약개발도 가능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Protein tyrosine phosphatase conjugated with a novel transdermal delivery peptide alleviates both atopic dermatitis-like and psoriasis-like dermatitis’라는 제목으로 알레르기·면역학분야 최고권위 학술지인 「미국 알레르기임상면역학회지 (JACI)」에 지난 4월 게재됐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