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과학기술원(UNIST)은 소금물로 작동하는 ‘해수전지’를 상용화하기 위한 연구사업을 개시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연구에는 한국전력공사, 한국동서발전이 참여해 3년간 50억원을 투자한다.

해수전지는 지구상에서 가장 풍부한 자원인 해수를 에너지원으로 이용해 전기 에너지를 저장하고 생산하는 친환경 에너지저장장치((ESS)다. 해수전지가 전기를 생산·저장하는 원리는 바닷물의 나트륨이온(sodium ion)이 리튬이온(Li-ion)과 비슷한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가장 많이 쓰이는 리튬이온전지보다 생산 가격이 절반 이상 저렴하며, 해수를 이용함으로써 열 제어가 자체적으로 가능해 폭발의 위험성이 적다.

해수전지는 물과 소금만 있으면 작동해 가정과 산업체의 에너지 저장장치(ESS)로 활용 가능하며, 특히 대형 선박 및 잠수함, 원자력 발전소의 비상 전원 장치로도 적용될 수 있다.

UNIST는 한전과 해수전지의 기본 단위인 셀의 최적화와 공정법의 규격화에 나선다.

연구팀은 중간단계인 2018년까지 우선 10kWh급의 해수전지팩을 개발해 울산화력발전소에서 시범 운용토록 하기로 했다. 10kWh면 보통의 4인 가구가 하루에 사용하는 전력량이다. 연구팀은 이번 전지개발이 성공하면 가정 및 산업체의 에너지 저장장치(ESS) 등으로 사용키로 했다. 이밖에도 원자력 발전소나 대형 선박, 잠수함 등의 비상전원으로 활용될 수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