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선 당선인 도널드 트럼프가 2일(현지 시각) 자신의 트위터에 "북한이 미국을 타격할 핵무기를 개발하는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It won’t happen)"이라고 말해 화제가 됐다.

(출처=트럼프 트위터)
(출처=트럼프 트위터)

이는 북한 김정은이 지난 1일 신년사에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 발사가 마지막 단계에 이르렀다. 미국의 핵위협이 계속되고 한·미 연합 군사훈련을 걷어치우지 않는 한 선제공격 능력을 계속 강화하겠다"고 말한 데 대한 반응으로, 북핵 고도화와 ICBM 개발을 두고 보지 않겠다는 의미이다.

트럼프 당선인은 이어 “중국은 일방적인 미국과의 무역으로 엄청난 돈과 부를 빼가고 있지만 북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여전히 미국을) 돕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북 제재 이행에 미온적인 중국을 비판한 것이다.

트럼프 당선인이 새해 벽두부터 강력한 대북 메시지를 내놓은 것은 취임 후 북핵 문제를 최우선 순위로 고려하겠다는 점을 시사한 것이라서 주목된다. 워싱턴의 한 외교 소식통은 “트럼프가 사용한 ‘It won’t happen’이란 표현은 북한이 핵개발을 하지 못하도록 적극적으로 개입하겠다는 뉘앙스가 담겨 있는 만큼 트럼프 행정부가 북핵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음을 보여 준다”고 평가했다.

트럼프는 12월 초 대만의 차이잉원(蔡英文) 총통과 통화한 뒤에도 "중국은 북핵 문제도 전혀 도와주지 않는데 왜 (미국은) '하나의 중국' 원칙에 얽매여야 하느냐"고 했었다.

트럼프 당선인이 이날 밝혔듯이 북한 대외 교역량의 90%를 차지하는 중국에 대한 전방위적 압박을 통한 북한의 태도 변화도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신미-러 관계 형성을 통한 중국 압박 △대만과의 양안 문제를 지렛대 삼아 ‘하나의 중국’ 원칙 흔들기 △보호무역주의 강화를 통한 대중 무역 압박 등이 가시화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북한과 교역하는 중국 기업을 겨냥한 ‘세컨더리 보이콧’(제3자 제재)의 실행 가능성도 점쳐진다. 미 상원 외교위원회 동아시아태평양소위원장인 공화당 코리 가드너 의원은 이날 CNN 온라인판에 ‘왜 트럼프는 북한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야 하는가’라는 글을 올리고 세컨더리 보이콧의 즉시 이행을 촉구하고 나섰다.

우리 외교부는 트럼프의 첫 북핵 언급에 대해 "북한의 ICBM 도발 가능성에 대한 명시적인 경고"라며 "북한에 대한 제재와 압박의 필요성을 확인한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