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 지능정보기술로 인한 국내 총 경제효과는 최대 460조원에 달할 것이며 의료, 제조 순으로 높은 경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됐다.

고용 측면에서는 기존 일자리 중 총 노동시간 기준으로 49.7%가 자동화로 대체 가능하고 인간의 업무는 창의, 감성 중심으로 바뀔 것으로 분석됐다. 지능정보기술 분야에서 약 80만명 규모의 신규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된다.

미래창조과학부는 15일 서울 건설회관 대강당에서 기재·교육·미래·행자·산업·고용부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준비 중인 ‘제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지능정보사회 중장기 종합대책’ 추진방향을 발표했다. 아울러 전문가 및 국민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지능정보사회 추진 민·관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4차 산업혁명은 기계의 지능화를 통해 생산성이 고도로 향상돼 산업구조의 근본이 변하는 것으로, 이를 유발하는 지능정보기술은 기계가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바일(ICBM) 등 정보통신기술(ICT) 인프라를 통해 데이터를 스스로 학습하고, 인간의 인지·학습·추론 능력을 구현하는 기술이다.

여기에 주목한 정부는 지난해부터 ICBM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축적·분석하면서 AI 기술을 더해 새로운 지능정보가치를 창출, 오는 2030년까지 멀리 내다보면서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당장 내년부터는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의료·제약·화장품 공장과 3D 프린팅 기술을 이용한 제품 실용화를 확대할 계획이다.

미래부는 종합대책으로 ‘인간 중심의 지능정보사회‘를 비전으로 제시하고 기술, 산업, 사회 각 분야별 정책방향과 전략과제(안)을 마련했다.

우선, 모든 산업에 근본적 영향을 미쳐 국가경쟁력을 판가름하게 될 지능정보기술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방침이다. 기계가 다량의 데이터를 스스로 학습하여 알고리즘 성능을 강화할 수 있도록 많은 데이터를 생성.전달하고 축적·분석·판단할 수 있는 데이터, 기술, 네트워크 기반을 갖춰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데이터의 수집.유통.활용을 활성화하고, △지능정보 분야 핵심기술을 확보하며, △데이터를 자유롭고 안전하게 전달하는 초연결 네트워크를 구현해나갈 계획이다.

또 지능정보기술 적용을 통해 전 산업의 지능정보화를 촉진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를 위해 △국방·치안·행정 등 공공 분야에 지능정보기술을 선제적으로 도입해 초기 시장을 창출하고, △규제완화, 창업지원 등 민간의 지능정보화를 촉진할 계획이며, △가장 큰 경제적 파급효과가 전망되는 의료.제조 분야의 지능정보화를 중점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산업구조 재편에 따른 사회 변화에 미리 대응하고 국민의 안정적 생활을 보장하기 위한 사회정책 개선의 필요성도 제기됐다.

이를 위해 △SW 교육 확대 등 창의적·핵심인재 양성을 촉진하는 교육체제로 전환하고, △노동 유연성 확대 및 신산업을 이끌 핵심 인력양성을 추진할 계획이다. △취약계층 등에 대한 사회보장제도를 강화하고, △사이버 위협 등 역기능에도 대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이번 콘퍼런스에서 제시된 의견 등을 수렴해 올해 안에 종합대책을 발표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를 지원하기 위해 중앙정부, 지자체, 도입기관, 전문가, 기업, 학계 등이 함께 참여한 민관 협의체를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은 "지능정보사회 중장기 종합대책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여 경제·사회 전 분야를 아울러 국가 차원에서 준비한 첫 대책"이라며 "반드시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인간 중심의 지능정보사회로 열매를 맺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