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없는 동영상, 오프라인 저장, 백그라운드 재생이라는 3가지 강점

유튜브의 동영상 서비스 ‘유튜브 레드’가 세계에서 5번째로 한국에서 선보인다.

구글코리아는 6일 서울 청담 CGV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유튜브 레드 한국 시장 공식 론칭 소식을 알렸다. 유튜브 레드는 구글의 동영상 서비스 유튜브를 광고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유료 서비스다.

기존에는 동영상 시청 전 혹은 시청 중간에 광고를 시청해야 했지만, 유튜브 레드에 가입할 경우 광고가 모두 사라져 끊김없이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또 디지털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처럼 콘텐츠를 저장해뒀다가 오프라인에서 재생하거나 다른 애플리케이션 실행 중 백그라운드 재생도 가능하다.

하지만 오프라인 저장 기능을 사용할 때 발생할수 있는 저작권 문제는 풀어야 할 과제로 남았다. 이런 우려에 대해 유튜브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부사장 Adam M. Smith는 “다른 디바이스로는 복사 또는 저장을 할 수 없도록 되어 있다”며 “유투브앱에서만 오프라인 탭과 컨텐츠 저장 탭이 있어서 그것을 사용해야만 복사와 저장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또한 유튜브 뮤직앱 이용시 음악저작권에 대한 우려에 대해 유튜브와 구글플레이어 음악 파트너십 총괄 이선정 상무는 “저희는 당연히 서비스를 런칭하면서 저작권을 해결 하지 않고 런칭을 절대 안한다”며 “음악저작권 협회와 협의를 통해 제휴를 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