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3일 인도 텔랑가나주 마붑나가르 시에서 <마음을 파는 백화점> 영문판 출판 기념회가 열렸습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교육 관계자들 중에는 인성교육에 남다른 관심을 지닌 10개 대학의 총장, 베누 고팔 차리 텔랑가나주 수석대표, 파피 레디 주 교육부 고등교육위원회 교육감이 자리해주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유명 방송국 ‘T NEWS’에서 저자 초청 인터뷰를 했는데, 그중에 청소년들을 위한 마인드교육에 대한 내용을 전해드립니다.

방송 Intro : 사람들은 교육이 무엇인지는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마인드교육이 무엇인지 아십니까? 오늘날 사회와 환경이 바뀌면서 마인드교육의 필요성은 어느 때보다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청소년들이 아주 많은 새로운 문제에 직면하면서 오늘날에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국제청소년연합IYF에서는 마인드교육을 최우선 순위로 하며, 인도뿐만 아니라 전 세계 92개 국가에서 마인드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젊은이들에게 인생의 목표와 포부를 실현하는 새로운 힘을 공급하고 있는데 오늘 IYF 박옥수 설립자와 그 이야기를 나눠보려고 합니다.

Q : 국제청소년연합IYF의 다양한 활동 소식을 듣고 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에서 많은 활동을 하고 계신데, 인도에 대한 인상은 어떠신가요?
안녕하세요? IYF는 청소년의 건전한 마인드를 형성하고, 더 밝은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전하고 교류하는 단체입니다. 특히 프로그램 중에 마인드 강연을 통해서, 청소년들에게 마음의 세계를 지도하고 있습니다.
인도는 정신적으로 굉장히 발달한 나라입니다. 동양의 정신세계를 이끌어가는 나라이기도 합니다. 종교적으로도 불교가 인도에서 만들어졌고, 다른 나라보다 상당히 앞서 있습니다. 간단한 예로 서양 의학에서는 현미경으로 세균을 발견해서 세균 중심으로 병을 치료합니다. 반면에 동양 의학은 전혀 다릅니다. 눈에 잘 보이지 않는 체질을 개선하는 쪽으로 의학을 발달시켰습니다. 정신세계가 발달한 인도 사람들은 사고를 많이 하는 민족입니다. 그래서 마인드 강연을 하면 인도 사람들이 가장 좋아합니다. 인도 사람들은 마인드 강연에 큰 관심이 있습니다.

Q :청소년들을 위한 마인드교육 실제사례를 통해 학생들이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이야기해주세요.
이 세상은 물질세계가 굉장히 발달해 있습니다. 건강과 관련한 병 문제뿐만 아니라 눈에 보이는 자동차, 비행기, 카메라, 인터넷 같은 것들이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빨리 발전했어요. 그런데 마음의 세계는 눈에 안 보이니 연구를 하려고 해도 할 수 없는 겁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마음의 세계를 거의 모릅니다. 저희도 마음의 세계를 깊이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1995년에 제가 미국 LA에서 마약에 중독된 학생을 만났습니다. 그 학생 어머니가 찾아와 제게 아들을 돌봐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우리 앤디가 마약을 해요. 권총을 가지고 다녀요. 얘가 늦게 들어오면 총격전에서 피 흘리고 쓰러져 있는 장면이 상상이 돼요. 아들을 좀 도와주세요.”
저보고 아들이 마약에서, 그 삶 속에서 벗어나게 해달라고 간곡하게 부탁했어요. 처음에 저는 도울 수가 없어서 대답을 안 했는데, 어머니가 세 번이나 찾아왔습니다. 어머니는 울면서 저에게 아들과 대화한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앤디야, 너는 내 인생의 전부야. 지난날 나는 참 많이 죽고 싶었단다. 그런데 너 때문에 죽지 못했어. 넌 내 인생 전부인데... 앤디야, 그렇게 살지 않으면 안 돼?”
어머니가 간곡하게 부탁했습니다. 그런데 어머니가 앤디의 말에 깜짝 놀랐습니다.
“엄마만 그런 게 아니야. 나도 하루에 열 번도 더 죽고 싶어. 그런데 마음대로 안 돼. 나 정말 이렇게 살기 싫어. 왜 엄마까지 날 괴롭혀? 나 정말 죽어버릴까 보다.”
어머니가 아무 말도 못 했습니다. 그리고 세 번째 만났을 때 저는 앤디를 도와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제가 아들을 한국으로 데려가면 어떨까요?”
“예, 그러세요.”
그 학생을 한국에 데려왔습니다. 우리 집에 이상한 손님이 하나 왔습니다. 머리는 무지개 컬러에 다 떨어진 바지를 엉덩이 가운데 걸치고 있었어요. 제가 그 학생의 삶이 이해가 안 됐어요. 그때부터 학생에게 마음의 세계를 이야기했습니다. 우리 마음에 생각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그 생각을 어떻게 이길 수 있는지 그런 부분들을 설명했어요. 그 학생도 그렇게 살기 싫었는데 길이 없으니까 하루에도 몇 번씩 ‘마약 하지 말아야지’ 하고 다짐을 하지만 그게 자기 마음으로 안돼요. 그 학생에게 마음의 세계를 이야기하면서 3개월쯤 지나니 학생이 정말 많이 변했어요. 이제는 장년이 된 그 학생과 지금도 이야기를 나눕니다.
“그때 저는 너무 행복했어요. 생각만 해도 기뻐요.” 마약을 끊고 셔츠를 입고 깨끗한 바지를 입은 그 학생이 6개월 동안 우리 집에 있었어요. 그리고 6개월 뒤 LA로 돌아갔어요. 그런데 LA에서 학생의 주변 사람들이 깜짝 놀랐어요.
“네가 앤디 맞니? 네가 어떻게 이렇게 변할 수 있어? 정말 믿을 수가 없어. 정말 앤디가 맞니?”
다 웃었습니다.
“저, 앤디 맞아요.”
“넌 어떻게 그렇게 달라졌니?”
“마인드 교육을 받았어요.”
“누구에게?”
“한국에 훌륭한 분이 있어요.”
앤디의 변화로 그 이듬해 LA에서 28명의 한국 교포 학생들이 여름방학 한 달 동안 우리 집에 왔습니다. 한 달 동안 제가 학생들과 싸우다시피하며 가르쳤어요. 그 학생들이 돌아갔는데 많은 부모님들에게서 전화가 왔습니다.
“감사합니다. 제 아들이 변했어요. 믿기지 않습니다. 제 아이들이 달라졌어요.”
그 이듬해인 1996년에는 58명이 왔고, 2001년에 500명이 왔어요. 그때부터 청소년들을 위해 월드 캠프를 시작했어요. 그렇게 달라지는 학생들을 볼 때마다 정말 너무 행복합니다.

Q : 예로 든 앤디의 이야기가 굉장히 좋았습니다. 인도의 경우 마인드 강연을 어떻게 전개해 나가실지 궁금합니다.
어느 나라에서든지 청소년의 문제는 같습니다. 중요한 것은 조금만 깊게 생각하면 달라지는데, 요즘 사람들이 사고를 잘 하지 않습니다. 제가 인도를 좋아하는 것은 인도 사람들이 사고를 많이 하기 때문입니다. 제가 책에서 본 인도사람들은 하루 종일 앉아서 햇빛에 무릎 꿇고 사고하며 지혜를 얻습니다. 실제도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책에서 그렇게 봤습니다. 3년 전에 저는 태국 방콕의 탐마삿 대학에서 캠프를 했습니다. 그곳에서 일주일간 3,500명의 청소년들이 함께 캠프에 참석했는데, 치카라대학에서 학생들이 바뀌는 것을 보면서 너무 좋아했습니다. 인도 대학 총장 열다섯 분도 캠프에 참석해서 시간마다 청소년들이 바뀌는 것을 보며 깜짝 놀라셨습니다. 그래서 그해에 인도의 20개 대학에서 대학생들을 위해 캠프를 했습니다. 대학들과 연계해서 청소년 캠프를 계속해 나가려고 합니다. 실제로 인도에서도 이런 일을 같이 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인도에 마인드 학교를 설립해서 전문 교수를 배출 해내려고 합니다. 전 세계 어딜 가도 인도 사람들이 없는 곳이 없습니다. 인도 사람들이 가장 마인드를 잘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텔랑가나주 정부에서 IYF에 부지를 주셨고, MOU도 맺어서 이곳에 센터를 짓고 함께 일하려고 합니다. 앞으로 20년이 지나면 IYF 젊은이들이 세계를 이끌어갈 것을 의심하지 않습니다.

Q. 인도 청소년들은 세상의 유혹과 싸우면서 한편으로는 개인적인 감정이나 압박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인도 청소년들이 어떻게 자신의 가장 큰 문제를 극복할 수 있을까요?
학생들이 세상의 많은 유혹에 빠지고 죄를 지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때 절망과 근심이 있는 사람들은 유혹에 잘 빠집니다. 반대로 행복하거나 기쁜 마음이 있는 사람들은 유혹에 잘 빠지지 않습니다. 학생들이 무엇을 즐거워하는지 캠프를 할 때 학생들을 기쁘고 즐겁게 해주려고 합니다. 한번은 학생들이 가보고 싶어하는 하와이에서 캠프를 열었습니다. 2,500 명이 넘는 학생들과 하와이를 가야 했는데 미국령이라 미국 비자도 받아야 했습니다. 2,500명이 머물 호텔도 구해야 하는데 쉽지 않았습니다. 서울에서 하와이로 가는 비행기는 당시 일주일에 한 번이고 250명이 탑승할 수 있었습니다. 절대 불가능한 일이었습니다. 그런데 많은 분이 IYF를 알고 계셨고, 도와주셨습니다. 결국 미국 비자 신청자 중 세 사람을 제외하고 미대사관에서 모두 비자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항공 문제도 대한항공에서 전세기를 띄워서 해결되었습니다. 숙소도 하와이에 있는 동양 여행사 사장님이 호텔을 네 군데로 나눠 마련해주셔서 모두 캠프에 참석할 수 있었습니다. 학생들이 정말 행복해했습니다. 우리는 학생들을 기쁘게 해주기 위해 훌륭한 음악공연도 준비했습니다. 사실 우리는 음악에 무지했습니다. 합창단 30명을 데리고 상트페테르부르크 국립 음악원에 가서 성악 공부를 했는데 1년에 수차례 오갔습니다. 상트페테르부르크 국립음악원과 가까워져서 나중에는 교수진들이 한국으로 와서 가르쳤습니다. 음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솔페지오라고 해서 음악의 기본음을 정확하게 듣고 구분하는 것입니다. 음악의 기본음을 442 헤르츠에 맞추는데, 청음을 정확히 맞추고 계속 발달시키면 442와 443 헤르츠의 차이를 구분하게 됩니다. 합창단들 이렇게 정확한 음에 소리를 맞추면서 맑고 깨끗한 음을 냅니다. 이런 음악 공부는 마음이 준비된 사람만이 할 수 있습니다. 그라시아스 합창단은 세계 유수 국제합창제에 다섯 번을 참가해서 전부 1등을 했습니다. 한번도 2등을 한 적이 없습니다.
이런 IYF 마인드 교육이 인도에서 시행되면 인도 젊은이들이 무척 달라질 것입니다. 지금 세계의 많은 정부에서 저와 같이 IYF 일을 하고 싶어 합니다. 그 이유는 정부에서 청소년 마인드 교육의 중요성을 알기 때문입니다. 어느 나라에서는 청소년 10%가 학교를 다니지 않습니다. 이는 그 나라에 경제적으로 큰 손실입니다. 청소년들이 공부를 해서 국가의 인재가 되면 정부가 강력해집니다. 만약 학교 공부를 하지 않고 직장도 못 가져서 범죄하고 교도소에 가면 정부가 돈을 써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국 대통령들은 청소년 교육의 중요성을 잘 압니다.
한국의 경우 학생들이 좋은 대학을 졸업하고 머리도 영리하고 스펙도 대단합니다. 그런데 학생들 사이에 교류가 잘 안 되는 게 문제입니다. 다들 자기가 똑똑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마인드 교육을 받은 사람은 마음으로 사람을 대하기 때문에 일반 젊은이들과 다르고 돋보입니다. 한번은 우리나라의 청와대 경비대대장을 만났는데, 그분이 나에게 하는 이야기가 그분 밑에 많은 군인이 있지만 IYF 출신의 청년은 한눈에 드러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제7탄약창 지휘관도 IYF 출신은 확실히 다르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인도 텔랑가나에 와 있는 IYF 김동엽 지부장은 보통 청년들과 전혀 다릅니다. 아무 것도 없는 이곳 인도에 혼자 와서 텔랑가나 주에서 IYF 활동을 하며 이끌어가는 것을 보면 보통 사람들이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생각이 깊습니다.
처한 환경은 절망 가운데 있어도 마음을 소망 가운데로 옮기면 절망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텔랑가나 청년들이 꿈과 행복을 품고 잠들고, 소망으로 눈 뜨도록 하고 싶습니다. 불행한 마음 하나를 내버려 두면 그 생각이 자라 자기 인생을 망치게 됩니다. 마음의 세계를 배우면 그런 마음들을 버릴 수 있게 되고, 밝게 바뀔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마약을 하지 마라. 게임에 빠지지 마라’ 청소년들에게 얘기해도 실질적으로 변화시켜주지 못하는데 이들에게 새로운 마음으로 바꿔주면 범죄와 유혹들을 이기고 행복하게 살 수 있습니다.

Q: 청소년 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계신 것 같습니다. 설립자님이 말씀하신 마인드 교육이 초등학생 단계에도 적용될 가능성이 있는 건가요? 이런 질문을 하는 이유는 초등교육을 받지 않는 많은 사람이 범죄에 많이 노출되어 있습니다. IYF에서도 그런 점을 생각하고 계시는지 궁금합니다.
실제로 중요한 교육은 어릴 때부터 해야 합니다. 일곱살 때부터 시작하면 아주 쉽습니다. 하지만 스무 살이 넘으면 교육하기가 상당히 힘듭니다. 제가 인도 텔랑가나 청소년부 장관님에게 이야기했습니다. 앞으로 10년간 인도에서 일하겠다고요. 10년이 지나면 우리가 인도 전역에 교육을 하고, 교육받은 사람들이 우리가 없어도 자체적으로 교육할 수 있도록 제도를 만들겠다고 했습니다.
미국 개척시대에 처음 갔을 때 차나 비행기가 없었습니다. 그들은 야생마를 잡아서 길들였습니다. 처음에 야생마는 아무 도움이 안 되지만 훈련하면 너무 좋은 말이 됩니다. 사람도 조금씩만 훈련을 시키면 굉장히 가치 있는 사람으로 달라집니다. 저는 제 아들에게 욕구를 절제하는 교육을 했습니다. 실제로 돈이 많으면 많을수록 아이들을 키우기가 너무 힘듭니다. 자녀가 대학에 다니면 여학생들과 커피도 마시고 싶어 하고 피자도 사먹고 싶고, 돈이 필요합니다. 제가 만일 한 달에 만 달러씩 벌면 자녀가 아빠 돈 많은 것 아니까 돈 달라고 졸라요. 안 주면 막 대들어요. 한 달에 백 달러를 벌면 생활비가 빠듯하니까 운동화가 필요해도 서로를 생각합니다.
“아빠, 운동화가 다 떨어졌어요.”
“미안하다. 이번 달엔 돈을 다 썼어. 다음 달에 사줄게.”
아들은 제가 가난한 걸 압니다. 여학생과 데이트하고 싶고 피자 사 먹고 싶어도 아버지에게 이야기를 안 합니다.
‘우리 아버지가 고생하시는데 내가 이런 이야기 하면 안 될 거야.’
“얘야, 용돈 필요하지 않아?”
“아빠, 저는 돈이 필요 없어요.”
“그래도 필요하잖아?”
“괜찮아요. 아빠 구두 먼저 사세요. 너무 낡았어요. 전 괜찮습니다.”
아들과 아버지가 굉장히 가까워집니다. 우리 아이들이 학교 다닐 때 저는 참 가난했고, 부유하지 못했습니다. 우리 아이 친구들은 운동화가 몇 켤레씩 있는데, 저는 싸구려 운동화를 사줄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래도 아들딸이 감사해 했어요. 아버지가 돈을 많이 벌지 못해도 아이들은 행복해해요. 왜냐하면 욕구가 낮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수입이 아무리 많아도 아이들의 욕구가 높으면 그 돈을 쓰고 싶어하고, 절제하지 못하고 비뚤어지게 돼요. 그래서 아이들의 마음을 자제하는 법을 가르치고, 마음의 여러 욕구를 하나하나 다스려 주면 정말 행복하게 클 수 있습니다.
저는 마음의 백화점을 차리고 싶습니다. 아무리 ‘마약을 하지 마라. 게임에 빠지지 마라’ 청소년들에게 얘기해도 아무런 힘이 없는데 이들에게 새로운 마음으로 바꿔주면 범죄와 유혹들을 이기고 행복하게 살 수 있습니다.

Q: 텔랑가나 주 정부에서 받는 지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텔랑가나 주와 하이데라바드를 향한 미래의 계획이 무엇입니까?
제가 여러나라 장관들과 대통령을 만나면 물어봅니다.
“장관직 끝나고 무엇을 하시겠습니까?”
“대통령직에서 물러난 뒤 무엇을 하시겠습니까?”
“IYF에서 함께 일해 주십시오. 돈은 못 법니다. 하지만정말 행복해집니다.”
그렇게 말씀드립니다. 전직 대통령 가운데 IYF 고문이 된 분도 여러 명 있고, 영부인 혹은 전 영부인이 IYF 일하는 분도 많습니다. 그리고 장관을 지냈던 분들이 우리 IYF에서 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IYF는 2010년부터 본격적으로 마인드 교육을 하고 베트남 등 많은 나라 정부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인도의 젊은이들도 IYF와 함께하게 되기를 바랍니다. 텔랑가나 주에서 저희에게 좋은 부지를 주셨습니다. 지금 설계를 하고 있고, 2017년부터 건축을 시작할 겁니다. IYF 교사, 일반 대학 교수, 학생들을 교육하려고 합니다.
저희가 비영리 단체라 어렵지만 하나씩 해나가고 있고, 부모 중에 자녀가 변하는 것을 보며 더러 돕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인도 정부에서 저희를 많이 돕고 계시는데, 땅을 주신 것에 감사합니다. 그리고 다른 물질적인 도움은 인도 정부로부터 받지 않으려고 애를 쓰고 있습니다. 정부가 할 수 있는 것은 물질적인 것보다 더 큰 것이 많으니까요. 많이 도와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박옥수
국제청소년연합의 설립자이자, 세계 최초로 마인드교육을 창시한 청소년 문제 전문가이다. 전 세계를 다니며 마인드 강연을 펼치고 있고, 최근에는 베냉, 잠비아, 말라위, 피지에서 마인드 강연을 했다. 사람의 마음이 흘러가는 길, 곧 마음의 세계를 성경에서 발견한 그는 젊은이들에게 물질 세계가 아닌 마음의 세계를 가르치는 것이 자신의 소명이라 생각한다. 그는 독자의 각오나 결심, 노력을 강요하지 않는 자기계발서를 집필해오고 있다. 2011년 베스트셀러 <나를 끌고 가는 너는 누구냐>에 이어 올해 신간 <마음을 파는 백화점>을 내놓았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