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계층이 직격탄 맞아 사회불안 생길수도

미국의 기준금리가 인상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미국의 각종 경제지표 호조, 시장의 기대감, 연방준비제도(Fed) 관계자들의 긴축 시사 발언 등이 기준금리 인상을 기정 사실화 하고 있다.

이달 13~14일(현지시간) 열리는 올해 마지막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기준금리 인상이 예상되는 가운데 특히 트럼프 대통령 당선자가 경기부양을 위해 대규모 재정을 투입하겠다고 밝히면서 미국의 금리인상 속도와 폭은 더욱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이달 FOMC에서 기준금리가 인상되면 미국은 본격적인 긴축 사이클에 접어들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초저금리로 인해 전 세계로 풀려나갔던 달러 자금이 다시 미국으로 회귀하면서 일부 신흥국을 중심으로 해외 자금 이탈, 통화 급락과 같은 충격을 줄 수 있다. 이에 따라 전 세계는 미국의 금리인상 결정과 그 여파를 초조한 눈으로 지켜보고 있다.

한편 국내 금융시장도 이를 반영해 대출금리가 급격하게 오르고 있다. 가계부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은행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지난 석 달 새 0.23%포인트 오르며 3%에 근접했다. 최근에는 5% 가까운 금리상품도 나왔다.

시중금리가 상승하면 변동금리로 빌린 기존 대출의 금리도 따라 오르게 된다. 우리나라 가계부채가 1천3백조원을 돌파했고, 이 중 변동금리가 최소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만큼 금리가 1% 오르면 단순 계산으로도 이자부담이 6조원 이상 늘어난다.

우리나라 금리 인상도 빨라지고 있는 가운데 취약계층이 직격탄을 맞을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한국경제연구원 김창배 연구위원은 "최근 가계부채가 급증한 상황에서 금리상승이 본격화되면 취약계층이 상환불능에 빠지면서 절대빈곤층이 양산되고, 이것이 사회 불안으로 이어질 것으로 우려된다"고 말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