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금 마련에 대한 부담감 없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국가장학금. ’16년 2학기 국가장학금 2차 신청이 9월 6일까지 진행되고 있다. 지원자격, 신청방법, 유의사항 등을 잘 살펴보자.다양한 직업체험 기회를 제공하여 사회적응력과 취업역량을 높이는 희망사다리장학금,그리고 학자금 대출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개선된 제도들도 소개한다.

2016년 2학기 국가장학금 2차 신청이 8월 18일부터 9월 6일까지 진행되고 있다. 2차 신청은 편입생, 재입학생, 복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재학생의 경우 원칙적으로 1차 신청만 가능하지만 재학 중 1회에 한하여 2차 신청이 가능하다. (단, 선발결과 발표 후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신청현황 메뉴에서 구제신청서에 공인인증서 서명 완료시 지원이 가능하며, 기타 탈락사유(과거 이중지원, 이연등록자, 수혜횟수 초과 등)가 있으면Ⅰ유형, 다자녀 국가장학금 지원이 불가능하다.) 신청 마감일에는 접속자가 급증하여 원활한 신청이 어려울 수 있으니 미리 준비사항을 확인해 여유 있게 신청하기 바란다.


중소기업 취업전제 | 희망사다리장학생 2학기 선발
희망사다리장학금은 졸업 후 창업을 하거나 중소·중견기업(매출액 2,000억 원 미만 기업) 취업 희망자들에게 등록금 전액과 장려금 200만 원을 매학기 지원하는 장학사업이다.
신청자격 일반대학교 3학년 이상(5년제는 3~5학년), 전문대 2학년 이상(3년제는 2~3학년)이며, 선발된 장학생에게는 정규학기 졸업까지 등록금 전액과 매학기 장려금 200만원을 지원한다.
신청유형 졸업 후 중소·중견기업 취업희망자를 선발하는 ‘취업 지원형’과 재학 중 창업자 또는 졸업 후 창업 희망자를 선발하는 ‘창업지원형’이 있다. 수혜조건은 졸업 후 중소.중견기업에 의무기간 동안 근무하거나, 창업 후 창업기간을 유지해야 한다.(의무근무 or 창업유지 기간: 장학금 수혜학기 수×180일)
제출서류 창업지원형의 경우 사업계획서, 교수추천서, 창업강좌 이수증명서 또는 이수서약서, 사업자등록증이 필요하며, 취업지원형의 경우 별도로 서류 제출을 하지 않아도 된다.
문의 1599-2290

학자금 대출자 신용관리 개선과 상환 편의성 개선
능력과 의지가 있다면 누구나 고등교육을 받을 기회를 갖도록 지원하는 학자금 대출제도. 한국장학재단과 교육부는 학자금 대출자의 만족도를 높이고자 다양한 방법으로 제도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간 정부학자금 대출금리 인하(2.7%→2.5%), 학자금대출 상환원리금의 15% 세액공제 등을 실현했고, 신용유의정보 기록 보존기간 단축(5년→1년), ‘금융주소 한 번에’ 서비스와 ‘출금이체 통합서비스’를 도입하게 되었다.

기록 보존기간 단축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등과 협의하여 학자금 대출 상환연체자의 신용유의정보 기록 보존기간을 기존 5년에서 1년으로 대폭 단축했다. 이에 따라, 약 20만 명에 이르는 학자금 대출 채무자가 취업상 불이익을 받지 않고 금융거래에서 신용이 회복되도록 했다.
‘금융주소 한 번에’ 서비스 제공 ‘금융주소 한 번에’ 서비스 참여로 학자금대출 상환에 관련된 채무자의 빈번한 주소변경과 대출 관련 중요정보 미통지에 따른 불편을 해소하였다. 이를 통해 학자금 대출자의 주소변경 절차가 간소화되고, 상환관련 정보를 정확히 전달받을 수 있게 되어 상환편의성 향상은 물론 개인 신용정보 관리도 강화될 것이다.
‘금융주소 한 번에’ 서비스란? 금융소비자가 주소변경 업무를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금융회사, 협회.중앙회가 금융감독원과 시스템을 연계하여 금융기관 어디에서든 한 번 신청으로 거래하고 있는 모든 금융기관의 주소 등을 변경할 수 있도록 했다.
출금이체 통합서비스 제공 금융결제원과 협의를 통해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 직접 접속을 해야만 가능하던 학자금대출 상환 관련 자동이체 업무를 금융결제원 홈페이지의 ‘출금이체 통합서비스’를 통해서도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 서비스로 학자금 대출자의 출금이체계좌 관리를 위한 온라인 채널이 확대되어 채무자가 계좌 관리와 상환을 하는 데 있어 편의성이 대폭 향상되었다.
‘출금이체 통합서비스’란? 시중 금융회사에 등록되어 있는 출금이체정보를 금융결제원이 운영하는 웹사이트www.payinfo.or.kr에서 일괄로 조회·관리하는 기능이다. 금융거래 이용자의 출금이체 서비스에 대한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함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