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세계 최대 인사조직 컨설팅 기업 에이온 휴잇Aon Hewitt이 선정한 ‘2016 한국 최고의 직장’ 톱 10에 선정되며 본상을 수상했다. 한국 최고의 직장 조사는 30여개 국내외 글로벌 기업을 대상으로 지난해 7월부터 올 4월까지 각 기업의 최고책임자, 인사담당자,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과 인터뷰를 통해 이뤄졌다. 최고의 직장 지수(50%), 인재관리 성숙도 지수(20%), 경영성과와 HR 효과성(30%) 등의 기준을 토대로 수상업체를 선정한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1999년 7월 1호점 오픈 당시 40명 직원을 시작으로 현재 전국 900개 매장에서 200배 이상 증가된 8,700여명이 모두 정규직으로 근무하고 있으며, 신규 매장 오픈 시 지역사회에서 평균 10명이 고용 창출로 연결되고 있다.
 

업계 최초로 지속적인 열린 채용을 실시하여 출산과 육아로 퇴사했던 전직 스타벅스 여성 관리자들이 정규직 시간선택제 부점장으로 입사하는 리턴맘 프로그램을 비롯해, 장애인 바리스타 채용과 직업훈련에 앞장서고 있다. 지역사회를 위해 커뮤니티 스토어, 재능기부 카페 등 새로운 사회공헌 모델을 만들어 지역사회 고용창출과 인재양성에도 노력하고 있다.
 전국 60개 도시의 매장에서 근무할 바리스타 채용 접수도 연중상시 진행한다. 희망자는 스타벅스 채용 홈페이지 job.shinsegae.com에 안내된 채용 공고를 통해 지원이 가능하다. 서류 전형 후 모든 면접 참여자에게는 아메리카노 음료 1잔을 제공하며, 근무 희망매장에서 편안한 분위기의 고객친화 면접을 진행한다.
 스타벅스는 연간 최대 1,200명 신규 채용을 목표로, 학력, 성별, 나이 제한 없이 커피에 대한 열정을 가진 인재를 확보함으로써, 차별화된 커피 문화를 선도하고 지속 성장해나갈 방침이다.
 신입 바리스타는 입사 후 체계적인 교육과 일정 기간 근무 후 내부 선발 과정을 거쳐 부점장, 점장, 지역매니저 등으로 승격해 매장과 지역을 총괄 관리하는 리더로 성장할 수 있다. 아울러, 커피전문가 양성을 위한 커피마스터 프로그램을 비롯해, 커피기기, 서비스, 외국어 등 개인 역량 발전을 위한 다양한 교육 과정에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참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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