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민혁의 합격을 부르는 NCS 자소서 작성법

국내 최다 수강생을 보유한 취업 컨설턴트 조민혁이 <합격을 부르는 시리즈> 세 번째 도서를 출간했다. 바로, 공기업 취업으로 가는 관문 NCS 자소서 작성법에 대한 것! 누적 합격자 수 2,385명을 배출한 인적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다양한 공기업 지원자들의 자소서 사례, 경력기술서 작성법, 현직자의 생생한 인터뷰 등 공기업 자소서 특성과 비법을 알차게 담았다.

2016년 들어 일반 대기업들이 이제는 NCS 기반으로 신입사원 채용을 진행하겠다고 발표하고 있으며, 철강기업 POSCO 역시 NCS의 틀 내에서 채용을 실시하기로 했다. 기업은행 또한 NCS 기반의 자기소개서로 변경하였다. 도대체 NCS란 무엇인가?

NCS란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국가직무능력표준)의 약자로,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별로 체계화한 것으로, 산업현장의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지식, 기술, 태도)을 국가적 차원에서 표준화한 것을 의미한다.

출판사 위포트, 228쪽, 15,000원
출판사 위포트, 228쪽, 15,000원

많은 기업이 한때 전공을 가장 중요한 스펙으로 여겼으나 지금은 직무별로 전공 제한을 두지 않는 추세다. 포스코의 경우, 전공이 신소재공학과나 기계공학과가 아니더라도 철강에 대해서 평소 관심이 있거나, 관련 과목을 이수하였거나, 관련 활동을 했다면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경험이나 경력을 보유하기 위해 지원자가 나름의 노력을 기울였다고 인정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언제나 그렇듯 제도가 정착되기 전 과도기에는 많은 혼돈과 ‘카더라’가 난무한다. ‘NCS는 곧 없어질 것이다’ ‘토익점수 900점이라는 기준은 여전할 것이다’

‘지방대 졸업자는 결국 선발되지 못할 것이다’ 등 공기업 입사 준비자들의 열정과 의지를 꺾는 믿지 못할 소문들이 무성하다. 또한 이러한 것을 노리고 여러 학원이나 검증되지 않은 강사들이 ‘이런 공식만 알면 자소서 합격이 가능하다’ ‘최근 공기업을 퇴사했기에 합격 노하우를 모두 알고 있다’ 등 구직자들을 더 혼란스럽게 만드는 말들을 한다.

<조민혁의 합격을 부르는 NCS 자소서 작성법>은 ‘무엇을’ 기술해야 하는지에 초점을 두었다. 자신의 경험과 회사에 대한 관심을 담기 위해서 어떤 NCS 자료를 봐야 하는지를 우선 정의하고, 각 정의한 항목을 자소서에 옮기기 위해서는 어떤 단계를 거쳐야 하는지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최대한 구체적으로 기술했다. 제자들 중 공기업에 근무하고 있는 현직자와의 전화 인터뷰를 요약함으로써 공기업 입사를 위해 실질적으로 준비해야 할 부분도 망라했다. 구직자의 고민을 덜어주기 위해 고심한 흔적이 엿보인다. NCS 자료를 잘 정리해 두고 자소서에 적용한다면 공기업 입사에 성공할 것이다.

NCS 자소서의 특성 3가지

대체 NCS 자소서는 대기업 자소서와 어떻게 다른 것일까. 먼저 그 특성부터 정확하게 파악해야 매력적인 자소서를 쓸 수 있다. 이 도서에서 소개하는 NCS 자소서의 특성을 발췌하여 소개한다.

1. 직무가 원하는 능력을 규정한 NCS 채용

사기업의 채용방식은 회사마다, 직무마다 매우 다르다. 예를 들어, 같은 LG전자에 지원하더라도 MC사업부 지원자와 재경 직무 지원자는 평가받는 내용이 완전히 다르다. 따라서 지원하는 회사, 직무마다 다른 내용을 써야 하기에 상당히 주도면밀하게 준비해야 한다.

NCS 채용방식을 따르는 공기업은 각 직무에 필요한 역량과 능력을 ‘백과사전 방식’으로 사전에 규정해놓는다. 이를 직업기초능력이라고 한다. 따라서 일반 사기업에 비해 구직자가 지원분야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해석하거나 조사하는 데 드는 수고와 비용을 줄일 수 있다.

NCS 홈페이지www.ncs.go.kr에 접속하면 NCS에서 제공하는 모든 자료를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NCS 홈페이지에서 제시하는 취지와 직무역량을 명확하게 이해하여 이를 자소서에 효과적으로 전달해야 한다.

2. 회사별 직무설명 자료에 나타난 키워드가 중요

NCS 모집 공고문을 유심히 살펴보면 채용 담당자들이 원하는 것을 쉽게 찾을 수 있다. 그들이 강조하는 사항들을 충실히 지킨다면 NCS 자소서는 일반 사기업 자소서보다 훨씬 수월하게 작성할 수 있다. 특히 채용 담당자들이 직접적으로 제시하는 직무관련 역량 키워드를 숙지하고 자소서에 직접 언급해 준다면 더할 나위 없이 매력적인 자소서를 작성할 수 있다.

회사별 채용공고문 응시자격 부분에 직무에 대한 상세 설명자료를 첨부하고 있다. 통상 회계직무 지원자들은 CPA 자격증을 소지하거나 회계법인 근무경험이 있어야 합격할 수 있을 거라고 지레 겁먹고 지원조차 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회사에서 제시하는 키워드들은 이러한 높은 요구기준을 원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한국산업인력공단 채용공고문의 회계직무 설명자료를 보면 핵심직무로서 전표관리, 자금관리, 결산관리 등 회사에서 반드시 필요한 직무에 대해서 키워드 형태로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키워드들을 기억해 두고 별도로 정리해 두자. 이를 자소서 각 항목마다 적절하게 인용하고 제시하여야 한다. 특히 직무수행태도와 직무기초능력 부분에서 제시하고 있는 키워드는 반드시 기억해 두어야 한다. 이러한 키워드가 자소서 작성의 나침반 역할을 충실히 해줄 것이다. 직무수행태도에서 제시하고 있는 신속성, 정확성, 판단력, 수리적 정확도와 같은 키워드는 사실 구직자 머릿속에서는 꺼낼래야 꺼내기 힘든, 실무자들만이 알 수 있는 구체적인 키워드이다. 따라서 이러한 키워드를 꼭 자소서에 노출해야 한다.

3. 경력기술서가 필요하다!

NCS 자소서의 특이한 점은 몇몇 회사에서 자소서 외에 지원자의 경험이나 경력기술서를 별도로 요구한다는 점이다(그 비중은 점차 확대될 것이라는 게 조민혁 쌤의 전망이다). 한국전력공사처럼 자소서에 경력과 경험을 물어보는 회사도 있지만 근로복지공단과 같이 별도로 ‘경력기술서와 경험기술서’를 요구하는 회사도 있다. 자세한 내용은 본 칼럼 마지막 페이지에서 사례와 함께 소개한다.

자소서는 정확한 소재로!
이 도서에는 구직자들이 실제 작성한 자소서들을 중심으로 잘된 점은 무엇이며, 보완이 필요한 점은 무엇인지 상세히 소개되어 있다. 아래는 한국전력공사 직업기초능력 중 자기관리능력을 평가하는 항목이다.

귀하가 최근 3년 이내에 가장 도전적인 목표를 세우고 성취해낸 구체적인 경험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그 과정과 결과에 대하여 기술하여 주십시오.
(100~400자로 작성)

사례1)존 덴버의 Take Me Home, Country Roads 노래를 들으면서 동쪽 끝인 이곳에서 학교까지 걸어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카펜터스 히트앨범 노래를 들으면서 네이버 지도 어플을 켜고 무작정 걸었습니다. 바닷가에서 시내까지 걷는 데 3시간 반이 걸렸습니다. 저녁을 챙겨먹은 후 다시 서쪽으로 걸어갔습니다. 걷기 시작한 지 두 시간쯤 지났을 때부터 내리던 싸리눈과 함께 걸어가면서 한 번은 해도 또 다신 이 경험을 못하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결국 학교에 도착한 시간 밤 12시, 총 9시간 30분이 걸렸습니다.

조민혁 쌤의 평가
소재가 적절하지 못했고 의도를 파악하지 못했다는 점이 특히 아쉽다. 지원한 회사에 대한 관심을 드러낼 수 있는 소재를 선택했어야 하나 자기중심적으로 본인에게 의미 있던 경험에만 초점을 두다 보니 정작 평가하는 인사 담당자에게 설득력이 많이 부족한 감성적인 자소서가 되었다. 목표와 계획이 얼마나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는지, 계획을 통해 목표대비 어느 정도의 성과를 만들어 냈는지를 객관적으로 제시했어야 한다.

사례2)

[노력으로 극복한 두려움]
청중 앞에서 발표하는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도전하여 발표 실력을 키웠던 경험이 있습니다. 졸업 작품을 진행할 때, 매번 미팅 때마다 발표를 했습니다. 이 기회를 통해서 약점이라 생각했던 발표 능력을 키우고자 마음먹었습니다.먼저, 교내 발표 학술동아리를 찾아가 대표자에게 자문을 구했습니다. 효과적인 발표를 위해서는 어떻게 준비하고 연출해야 하는지 배울 수 있었습니다.
동기, 친구들 앞에서 실전처럼 연습을 반복했습니다. 전달력과 침착함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반복연습만 한 것이 없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부족한 부분을 점검하고 개선해 나갈 수 있었습니다. 3개월 후, 처음과는 달라진 발표를 할 수 있었습니다. 발표실력의 향상도 기뻤지만, 노력을 통해 약점을 극복했다는 사실에 더 뿌듯했습니다.

조민혁 쌤의 평가
경험 자체에서 어긋나거나 질문의 의도를 전혀 파악하지 못한 자소서가 많다. 이 글도 마찬가지다. 지원자 나름대로는 상당히 고민하고 노력했겠지만 이 글은 자소서의 성격을 갖지 못한다. 자신만 이해하기 쉬운 일기 형식을 띄고 있기 때문이다. 지원한 회사와는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를 보여주지 못한 점도 아쉽다. NCS 자소서의 성격에 맞으려면 한국전력공사 채용공고문 설명자료에서 제시하는 ‘자기관리능력’ 이라는 키워드를 직접 언급해 줄 수도 있다. 또한 목표를 구체적이고 노골적으로 정량화시켜 제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유기적인 계획도 뒤따라 제시됐어야 한다.

경력기술서 이렇게 작성하자

Why 왜 경력기술서를 요구하는가?
왜 기업들은 자소서도 부족하여 경력기술서까지 요구하고 있을까. 이력서에 나타난 경력사항으로는 지원자의 가치관, 역량 등을 판단하기에 역부족이다. 일을 잘할 수 있는지의 척도가 지원자의 경험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 좀 더 면밀히 보고자 하는 것이다.

What 어떤 경험을 선택하여 기술해야 하는가?
경력 없는 신입지원자라면 경제적 대가를 받고 일했던 모든 경험을 경력기술서에 기술할 수 있다. 1개월 홀서빙 아르바이트, 방위산업체에서 대체 군 복무한 활동은 충분히 경력이 될 수 있다. 다만 금전적 대가를 받지 않고 한 활동과는 구별해 두어야 한다. 예를 들어, 기업체 서포터즈 활동, 봉사활동, 교환학생 프로그램 참여 등이 있다.

How 자소서에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가?
경력기술서는 자소서에 기술하는 것과는 분명 달라야 한다. 철저하게 다음의 세 가지 원칙을 지키도록 하자.
① 글을 먼저 쓰지 말고, 우선 문구 형태로 경력을 요약.
② 문단을 배열하는 우선순위는 최근 경력 순으로 구성.
③가장 첫 문단에는 앞으로 언급하고자 할 모든 내용들을 짧게 요약한 후에 (두괄식 구성) 각각의 경력을 기술.
위 원칙에 따라 신용보증기금 경력기술서 사례를 정리해 본다면 다음과 같다.

신용보증기금 금융사무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데이터마이닝능력을 대화감정평가 법인 근무(2015.1.2~2015.3.31)와 지방공기업 평가원 근무(2014.11.1~12.28), 지도교수님 조교활동 (2013.3.2~2014.12.20, 논문주제 ‘주택 연금 수요실태조사’)을 통해서 꾸준하고 단계적인 활동으로 점차 강화시켜 왔습니다. 구체적인 성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직무관련 경력기술서 (1,500바이트 이내로 기입. 단, 해당자에 한함)
※ 입사지원서에 기술한 직무관련 경력사항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체적으로 본인이 수행한 활동내용 및 역할 등)

먼저 대화감정평가법인에서는 한국전력공사의 선하지 보상을 위한 틀의 기초가 되는 부동산 등 기 서류를 엑셀에 정리하는 아르바이트를 한 경험이 있습니다. (중략)
또한 학과 교수님의 추천으로 지방 공기업 평가원에서 경영평가와 관련한 연구보조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산업단지 사업 타당성 평가의 연구 보조원으로서,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한 곳에 정리하고, 엑셀, 파워포인트 등 OA 프로그램을 활용해 문서작업 하였습니다. (중략)
석사 예약 입학제로 대학원에서는 지도 교수님의 연구 조교로 일하였습니다. 연구 조교로서, 교수님의 주택연금 수요실태조사 연구 일부분을 도와드렸고, 논문을 완성하여 등재지에 최종게재하였습니다. (하략)

공기업 자소서 작성에 가장 필요한 사항을 집중 공략한 도서!

▶ 공기업 자소서 작성시 가장 필요로 하는 4가지
NCS 기반 특성파악, 기업별 자소서 항목 분석, 자소서 작성 사례, 공기업 현직자 인터뷰를 집중적으로 다루어 빠른 시간 안에 읽고 당장 컴퓨터 앞에서 실제 적용할 수 있는 실용서.

▶ 10대 공기업의 각 자소서 항목 파악과 실제 적용 방법 제시
한국전력공사, 한국수력원자력공사, 한국철도공사, 근로복지공단, 인천국제공항공사, 국민연금공단,한국도로공사, 한국가스공사, 한국수자원공사, 한국농어촌공사의 자소서 작성법을 항목별로 수록.

▶ 10대 공기업 자소서 사례 28건 수록
실제 구직자들의 자소서 사례를 보고 어떤 부분이 잘 되었고 어떤 부분은 보완을 필요로 하는지 10점을 만점으로 평가표 제시.

▶ 공기업현직자의 인터뷰 수록
실생활에서 만나기 어려운 실제 공기업 현직자의 인터뷰, 자소서 작성의 기본적인 팁, 공기업에 근무하기 위한 마인드, 비전 수록.

조민혁
대한민국 대표 취업 컨설턴트로, 한국외대 법학과와 연세대 GMBA를 졸업하고 2006년 POSCO 채용팀에 입사하여 발표면접, 토론면접 등의 면접관으로 활동했다. 매주 한 번 고민상담소를 통해 취업 관련 고민에 대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현장에서 직접 상담해주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