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스마트폰 업체들의 매출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중국 스마트폰 업체들의 판매량 뿐만 아니라 매출까지 성장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8일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중국 회사인 오포(Oppo)는 지난 1분기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매출 기준 점유율 4.1%를 기록해 작년 1분기 2.5%보다 눈에 띄게 성장했다.

화웨이는 1분기 점유율 6.5%로 전년 3.7%에서 비중을 더 높였다. 오포(Oppo)는 같은 기간 2.5%에서 4.1%로 4위를, ‘비보(vivo)’는 1.6%에서 2.8%로 5위를 기록했다. 샤오미는 2.7%에서 2.5%로 다소 하락, 7위를 나타냈다.

1위는 애플이 수성하고 있었으나 점유율은 크게 줄었다. 이 기간 애플의 세계 스마트폰 매출 점유율은 46.2%에서 40.7%로 감소했다. 삼성전자는 21.9%에서 24.1%로 점유율이 상승, 2위를 유지했다. LG전자는 3.3%에서 2.7%로 하락하며 6위에 올랐다.

한편 중국 업체들은 판매량뿐 아니라 매출 기준으로도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것은 이들 회사가 단지 '싸구려 짝퉁' 제품을 내세워 시장을 잠식하고 있지만은 않다는 사실을 방증한다.

특히 오포는 올해 3월 1천600만화소의 전면 카메라를 탑재한 50만원대 스마트폰 'R9'를 출시해 인기를 끌었다. 5.5인치 풀HD 디스플레이, 4GB 메모리 등 프리미엄급 성능을 갖췄다.

이들 회사의 전략은 저가 스마트폰과 가전제품으로 소비자를 공략, 센세이션을 일으켰으나 낮은 평균판매단가(ASP)의 덫에 걸려 최근 성장세가 둔화된 샤오미와 차이가 있다는 분석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