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인공지능(AI)과 같은 지능정보기술을 주요 정보통신기술(ICT) 성장동력으로 키운다.

정부는 오늘(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제7차 정보통신전략위원회'를 열고 이런 내용이 담긴 'K-ICT 전략 2016' 등 6개 안건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K-ICT 전략 2016은 구글의 인공지능 '알파고' 등을 통해 지능정보기술과 제4차 산업혁명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등 국내외 환경 변화에 맞춰 기존의 K-ICT 전략을 재설계한 것이다.

사진=미래창조과학부
사진=미래창조과학부

이날 상정된 의결 안건은 ▲K-ICT 전략 2016 ▲K-ICT 평창 동계올림픽 실현전략 ▲사이버 시큐리티 인력양성 종합계획 ▲스마트폰‧인터넷 바른 사용 지원 종합계획 ▲K-ICT 융합보안 전략 ▲전자정부 2020 기본계획(보고) 등 총 6건이다.

먼저 정부는 ICT를 둘러싼 국내외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지능정보기술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반영한 ‘K-ICT 전략 2016’을 수립했다. 지능정보산업은 AI,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정부는 소프트웨어, 정보보안, 빅데이터, 스마트디바이스 등 기존 9대 전략산업에 지능정보산업을 추가해 10대 K-ICT 전략산업으로 개편했다.

각 전략산업별 지능형 제품 및 서비스 개발 계획도 구체화됐다. 정부는 엑소브레인(언어지능), 딥뷰(시각지능) 등 연구개발(R&D) 성과를 2018년에 조기 산업화하고 2020년까지 초소형·초저전력 지능형 반도체 핵심기술을 개발하기로 했다. 또 2019년까지 머신러닝 기반의 사이버테러 대응기술 개발을 완료하고, 2021년까지 차세대 지능형 의료정보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위원회에서는 ‘K-ICT 평창 동계올림픽 실현전략’도 논의됐다. 위원회는 지난해 5월 ‘평창동계올림픽 ICT 추진계획’에서 중점 분야로 선정한 5세대(5G) 이동통신, IoT, 초고화질(UHD) 등 3개 분야에 AI와 VR을 신규 유망 분야로 추가했다.

사진=미래창조과학부
사진=미래창조과학부

‘사이버 시큐리티 인력양성 종합계획’은 지능적인 대규모 사이버 공격이 경제적 피해와 사회 혼란을 야기한다는 판단에 따라 수립됐다. 정부는 잠재인력 발굴, 예비인력 육성, 경력단절 해소, 전문인력 양성 등 생애주기형 인력양성 체계를 확립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정부는 “향후 5년 간 최정예 전문인력 7000명을 양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정부는 2017년까지 초·중·고 정보보호 전문교재를 개발하고 주니어 해킹방어 대회 등을 개최할 계획이다.

황교안 총리는 "지능정보기술은 혁신적인 신산업을 만들어내고 생산성을 제고시키는 등 우리 사회 모습을 변화시키는 핵심동인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