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소상공인과 콘텐츠창작자를 지원하는 ‘프로젝트 꽃’을 발표하고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네이버는 25일 서울 역삼동 루안에서 열린 미디어 라운드테이블에서 소상공인과 콘텐츠 창작자 지원 계획 `프로젝트꽃` 청사진을 공개했다. 다양한 창업지원 서비스로 네이버 플랫폼 내 더많은 소상공인을 끌어안는다.

산골 농장에서 생산한 채소를 빠르면 저녁에 배달받고, 대학생이 자취방에서 그린 그림이 100만명의 독자를 가지는 세상. 이렇게 작은 단위의 생산자를 네이버라는 플랫폼을 통해 고객과 잇는 것이 ‘프로젝트 꽃’의 계획이다.

네이버는 10년동안 서비스했던 웹툰이 하나의 문화산업으로 성장하면서 경험한 플랫폼을 한국경제에 적용시킨다고 전했다. 그 해결책이 바로 개인이고 ‘스몰 비즈니스’와 ‘콘텐츠 창작자’이다.

한편 네이버는 성공한 소상공인 노하우를 전수하는 교육도 실시한다. 쇼핑몰 창작 도구 `스토어팜`, 비즈니스 채팅 `네이버 톡톡`, 결제서비스 `네이버 페이` 등 서비스 지원 도구는 고도화한다. 소상공인이 사업에만 집중하도록 편의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네이버 서비스를 총괄하는 한성숙 부사장은 “매년 1만여명의 신규 쇼핑 창업자를 만들어내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라며, “올해에는 연매출 1억이상 올리는 사업자가 1500명, 5000만원 이상 2000명, 1000만원 이상 4000명 규모로의 성장을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검색포털 네이버 사이트에는 160여만명의 지역 사업자와 8만5000여 곳의 네이버페이(간편결제) 가맹점주, 5000명의 쇼핑윈도(네이버 쇼핑 O2O 서비스) 사업자 등이 활동하고 있다. 콘텐츠 창작자로는 400여명의 프로 웹툰 작가, 1만여명의 일러스트레이터, 3300여명의 예비 뮤지션이 있다.

콘텐츠 창작자 지원을 위해 그라폴리오를 그랜드 그라폴리오로 확대한다. 포트폴리오 또한 일러스트뿐만 아니라 사진, 디자인, 회화, BGM 작곡 등 다양한 분야 창작자가 관리한다. 창작자 발굴을 위해 웹툰, 웹드라마 등 웹 전문 콘텐츠 분야 공모전도 확대했다.

네이버 김상헌 대표는 “지금까지 우리 경제는 대기업 중심의 낙수효과에 의존해왔지만 이제 수많은 '작은 성공'들이 분수효과를 통해 내수 진작과 고용창출을 이끄는 우리 경제의 새로운 활력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