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한해 국내 모바일 이용자가 가장 많이 내려받은 어플은 ‘카카오톡’으로 조사됐다.

21일 모바일 앱 통계 업체 앱애니는 전세계 모바일 앱 트렌드를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2015년 국내 안드로이드 OS와 iOS 합산 다운로드 기준으로는 △1위 카카오톡(카카오) △2위 네이버(NAVER) △3위 페이스북(페이스북) △4위 밴드(캠프모바일) △5위 V3모바일 2.0(안랩) 순이다.

 
 
안드로이드와 iOS 매출 합산 기준으로는 △1위 카카오톡(카카오) △2위 레진코믹스(레진) △3위 카카오페이지(카카오) △4위 멜론(로엔) △5위 정오의데이트(모젯) 순이었다.

앱애니는 지난해 국내 앱 시장의 주요 특징으로 ▲ 데이트 앱의 수익화 ▲ 미디어 스트리밍과 콘텐츠 시장의 성장 ▲ 카쉐어링과 택시 앱 열풍을 꼽았다.

실제 매출 순위 10위권에는 정오의 데이트(5위), 이음(6위), 아만다(8위) 등 데이트 앱과 멜론(4위), 벅스(7위), 푹(pooq·10위) 등 음악 및 동영상 스트리밍 앱이 다수 포함됐다.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는 매출 상위 10위권 게임 중 절반이 액션 RPG(역할수행게임)가 차지할 만큼 한 해 동안 큰 인기를 끈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글로벌 모바일 앱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낸 국내 기업으로는 넷마블(전 세계 게임 매출 8위), 게임빌·컴투스(브라질 게임 매출 5위·독일 게임 매출 7위)가 꼽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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