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음과 낭만, 예술과 언더그라운드 문화가 공존하는 홍대앞 걷고 싶은 거리. 가을구경 삼아 주말에 시간을 내서 갔는데, 마침 멋진 행사 가 열리고 있었다. 리듬감이 뛰어난 아프리카 음악이 흘러나오고 아프리카 옷을 입은 사람들이 음악에 맞춰 춤을 추는데, 이 댄스팀은 뭐지? 싶었다.
아프리카 댄스 전문팀인 줄 알았는데, 그곳으로 해외봉사 다녀온 대학생들이 만든 아마추어 단체로, 학업이나 취업 문제로 지친 학생들에게 휴식을 주기 위해 마련한 굿뉴스퀘어라는 이름의 행사였다.

 
 
춤뿐이 아니었다. 아프리카 사람들이 튀겨먹는 빵 ‘짜파티’를 시식하는 코너도 있다. 아프리카 귀한 음식을 홍대앞에서 즐겨보다니! 이외에 인도에서 먹는 망고주스 ‘짜이’도 있었다. 정말 인도에서 가져 온 망고인가 싶을 만치, 망고의 달콤함과 인도의 뜨거움이 한꺼번에 담긴 맛이었다.

 
 
춤도 보고 맛도 보던 중에 더 좋았던 것은 해외봉사 다녀온 학생들과 진솔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 해외봉사를 어떻게 가는지, 어느 나라를 갈 수 있는지, 다녀 온 뒤에 무엇이 달라졌는지, 직접 경험담을 들을 수 있었다. 굿뉴스코 해외봉사단 13기로 러시아를 다녀온 임진 환 씨는 “많은 사람들이 학업, 취업, 교우관계 등의 문제로 지쳐 있다. 이번 굿뉴스퀘어 행사를 기획한 단원들도 어려운 가정형편과 취업 걱정 속에 살았는데 해외봉사를 통해 달라졌다. 강인한 정신력을 배웠고, 더 넓어진 시야를 갖게 되었으며, 자신만이 아닌 남을 위한 삶을 사는 새 마음을 얻어왔다. 우리 대학생들이 편협한 자신에서 벗어나 새롭게 얻어온 행복을 나눠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해외봉사라 하면 집 지어주고, 우물 파주고 아픈 사람들 고쳐주는 것만 생각했는데, 이렇게 1년 동안 현지인들과 생활하면서 문화와 언어를 배우면서 소통하는 마음을 초점으로 한 해외봉사라니, 매우 신선하다. 오랜만에 간 홍대앞 나들이에서, 대학생들이 일 년 동안 경험한 스토리를 보고 들으며 공감과 힐링을 얻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