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경기도 내 26개 대학과 산둥성 14개 대학 관계자 100여명 참석

경기도 내 대학과 중국 산둥성 대학 간의 교류확대 방안 논의를 위한 ‘경기도-산둥성 대학교류협의회 제4차 회의’가 경기도 내 26개 대학과 산둥성 14개 대학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17일 오전 10시, 수원 라마다플라자 호텔에서 개최됐다.

중국 산둥성 방문단은 산둥성 교육청의 쉬슈광 순시원(巡視員, 국장급)을 단장으로 산둥직업대학의 주루이화(祝瑞花) 부총장 등 중국 내 14개 대학 국제교류 관계자 18명이다.

이번 행사는 지난 2012년 경기도와 중국 산둥성이 ‘대학교류협의회’를 공동 발족하고 매년 상호 교차방문을 통해 대학 간 교류확대 방안을 논의하기로 합의한데 따른 것이다.

경기도와 산둥성은 대학교류 합의 이후 지난 3년 간 교환학생, 단기연수, 교직원 교류 프로그램 등을 통해 경기도 내 16개 대학에서 1,271명의 학생·교직원이 산둥성 19개 대학과의 교류를 추진하고 있다.

산둥성 칭다오(青島)대학교의 위바오린(于宝林) 국제처 부처장은 이날 주제발표에서 경기도 내 대학과 산둥성 대학 간의 체계적인 학점인정 교류와 학술 및 교수 등 교류확대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 발제자로 나선 구자억 서경대 교수는 “세계 각국의 인재전쟁은 경기도와 산둥성의 상호보완적 공동 인재양성 방안 도출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동북아 평화와 안정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