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약품은 프랑스 제약사 사노피와 한미약품이 자체 개발 중인 지속형 당뇨신약 포트폴리오인 ‘퀀텀 프로젝트(Quantum Project)’에 대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사노피는 지난해 약 42조원의 매출을 올린 세계 5위 제약사다. 이번 계약은 수출 가격만 약 5조 원, 한국 기업의 제약 분야 기술수출로는 역대 최대 규모로 지난해 국내 제약 산업 전체 매출의 3분의 1에 달하는 수준이다.

이 계약에 따라, 한미약품은 사노피로부터 확정된 계약금 4억 유로와 임상개발, 허가, 상업화에 따른 단계별 마일스톤(milestone)으로 35억 유로를 받게 된다. 제품 출시 이후에는 두 자리 수 퍼센트의 판매 로열티도 별도로 받는다.

퀀텀 프로젝트는 바이오 의약품의 약효지속 시간을 연장해주는 한미약품의 독자 기반기술인 랩스커버리(LAPSCOVERY, Long Acting Protein/Peptide Discovery)를 적용한 지속형 당뇨신약 파이프라인이다. 이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투약횟수와 투여량을 최소화해 부작용 발생률은 낮추고 약효는 최적화 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

한미약품 이관순 대표이사는 "당뇨 치료제의 세계적 강자인 사노피가 우리 당뇨 신약의 가치를 인정했다는 점에서 무척 기쁘다"며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기회를 제공할 가능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