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산으로 청산 직전까지 내몰렸던 팬택이 신흥시장 인도네시아에서 벤처신화의 역사를 이어간다. 탄탄한 기술력과 독특한 디자인으로 국내 휴대폰 업계 2위까지 올랐던 팬택이 M&A(인수합병)에 성공하면서 기사회생할 수 있게 된 것이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쏠리드·옵티스 컨소시엄은 지난 17일 법원 허가 아래 팬택 인수를 위한 본계약을 체결했다. 인수가격은 400억원이며 쏠리드·옵티스 컨소시엄이 9월 4일까지 잔금을 치르고 같은 달 11일 열리는 팬택 관계인집회에서 승인을 받으면 인수합병 절차는 마무리된다.

9월 4일까지 잔금을 치르고 같은 달 11일 열리는 팬택 관계인집회에서 승인을 받으면 인수합병 절차는 마무리된다. 새주인을 만난 팬택은 과거 재정위기에 몰리게 만들었던 프리미엄폰 위주의 전략을 과감히 버리고 중저가폰 등을 중심으로 동남아 시장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옵티스는 팬택 브랜드를 그대로 유지한 채 팬택의 특허권·상표권 등 지식재산권과 R&D(연구개발) 역량 및 제조인력 400여명 등을 활용해 올해 말이나 내년 초에 신제품도 출시할 계획이다.

특히 쏠리드·옵티스측은 국내는 물론 중저가폰 성장성이 높은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시장을 주목하고 있다. 인도네시아는 2018년 자카르타 아시안게임 개최를 앞두고 정부 차원에서 IT 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 내년부터는 2G에서 4G로 이동통신 전환을 본격적으로 앞두고 있어 스마트폰은 물론 방송·통신장비 시장에서 엄청난 성장을 거둘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