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d Education Specialist Training


 
 
알빈 바날Alvin Banal (North Fairview High School 교사)
Q. 지난 5월에 일본에서 열린 전문 마인드 강사 훈련에 참석해 강사 트레이닝을 받으면서 어떤 비전을 얻으셨나요?
원래 저는 사립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완벽주의를 강조하는 선생님이었습니다. 그러다가 공립학교로 와서 한국의 마인드 강연에 참석할 기회가 생겼고, 마인드 교육을 통해서 저는 학생들을 더 이해해주고 돌봐주는 선생님이 되었습니다. 마음의 세계의 변화에 초점을 두었던 한국 마인드 교육을 통해서 시야가 넓어졌습니다. 이번 마인드 교육은 사람들에게 삶의 방향을 알려주는 시발점이 되었고, 마인드교육이 교육부나 사회에 반영되어 교육과정에 포함되면 교사를 제자를 사랑하고 이해하는 생산적인 환경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테오디 박사 Dr. Teody (불라칸 주립대 교육학과 학장)
Q. 지난 5월, 한국에서 열린 마인드 전문 교육훈련에 참석하셨는데 국제마인드교육원을 어떻게 알게 되었습니까? 그리고 마인드교육의 어떤 점이 의미있다고 생각하는지 궁금합니다.
학생과를 통해 부총장과 대학원 학장으로부터 마인드 강연 소식을 들었습니다. 불라칸주립대학교와 대학원 교수들이 모두 초청받았고, 이미 마인드 강연 오리엔테이션에 참석한 다른 학과 교수들이 참석 후기도 말해주었습니다. 인간관계를 향상시려는 취지 하에 교수들도 마인드교육 프로그램에 참석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지금은 마인드교육 프로그램의 개념을 현 교육에 받아들이고 적용하기에 적절한 때입니다. 마인드 교육은 모든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우리는 학생들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이해하고 사랑하는지를 가르쳤고, 학생들의 태도와 가치를 향상시키려고 했습니다. 개성이 다른 학생들과, 학년이 다른 학생들에게 어떻게 가르칠지 생각합니다. 한국의 마인드 교육은 미래의 교사를훈련시키고 그 가치를 발전시키는 프로그램의 한 과목으로써 ‘교육의 가치Values of Education’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국에서 배우고 소개된 마인드 교육의 모든 개념과 양식들을 적용시키기에 굉장히 유용합니다. 초등교육과 고등교육교사를 위한 프로그램과 학교 프로그램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필리핀의 다른 학교나 다른 지방의 학생들의 장단점을 쉽게 받아들이고 적용하게 될 것 입니다

 
 
젬마 I. 헤레로 Gemma I.Herrero 산프란시스코 하이스쿨San Francisco High School
Q. 한국의 마인드 교육 후 학생들을 가르치는데 있어서 어떤 점이 달라졌고, 어떤 부분에서 희망을 가지게 됐는지?
학생들 대부분이 온전하지 않은 가정에 살거나 어떤 학생은 빈민가에서 살고 있습니다. 외국에서 일을 하는 부모의 자녀들은 공통적으로 애정 결핍을 겪고 있습니다. 한국형 마인드 교육은 학생들을 다루는 제 관점을 완전히 바꿔놨습니다. 저는 학생들의 잘못된 행동을 보면 쉽게 짜증을 내곤 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학생들을 이해하고 대화를 나눕니다. 이 방법을 통해 학생들과 관계가 깊어졌습니다. 서로 간에 신뢰가 생기고 학생들이 밝아지고 있습니다. 저는 나라의 발전과 교육의 발전을 위해 “청소년이 나라의 희망이다”라는 문구처럼 학생들이 바른 길을 갈 수 있도록 징검다리가 되어 주고 싶습니다.

<마인드 교육 수출 현황2>

1. 아프리카_ 스와질랜드
스와질랜드의 ‘2022년 국가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한 프로그램으로 ‘청소년 대상 마인드교육’이 선정되었다. 2015년 1월, 정부의 초청을 받아 청소년부 주관으로 스와질랜드 국립대학에서 마인드 특강이 진행되었고 이어 스와지중앙고등학교의 400여 명의 교사들에게 마인드 교육이 실시되었다.

2. 유럽_ 독일, 프랑스, 헝가리
2015년에 유럽의 3개 국가에서 마인드 강연이 시작되었다. 인문학의 선구자인 유럽에서 진행되는 마인드 강연은 현지학생들의 깊은 공감을 얻으며 강연요청이 이어지고 있고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강연이 너무 좋았는데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좀 짧았다는 것이다. 이런 강연은 대학에서 더 많이 가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왜냐하면 대부분 학생들이 자기 인생을 어떻게 만들어 나가야 하는지를 잘 몰라서 방황하고 있기 때문이다.” Lopusni Agnes (대학생)

3. 아프리카_ 가나, 케냐, 우간다, 부룬디, 잠비아
아프리카 국가 대부분은 나라의 미래인 자국 청소년에 대한 관심이 높다. 이에 따라 다양한 정책들과 프로그램이 실시되어 2011년에는 케냐 정부의 초청으로 케냐 청소년 리더들을 위한 마인드 강연에서 청소년 대표 2,800명을 대상으로 강연이 실시되었고 2012년에는 케냐의 명문 케냐타 국립대학교의 초청을 받아 학생 500명이 모인 가운데 강연이 있었다. 이어 동부아프리카 부룬디와 잠비아, 우간다 등 3개국에서도 초청되어 청소년 캠프에서 마인드 강연을 했다.

4. 중남미_ 콜롬비아, 멕시코, 페루 도미니카, 에콰도르
중남미는 빠른 경제성장을 이루고 있지만 청소년들의 마음을 관리해 줄 교육 프로그램이 전무했다. 국제마인드교육원의 강사들이 현지 청소년과 교육관계자들에게 마인드 강연을 했고,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콜롬비아 하베리아나 대학교 경영인들을 위한 마인드 강연, 에콰도르 육군 사관학교 마인드 강연이 있었다. 인구의 60%가 청소년인 페루에서 Universidad Alas Peruanas(UAP) 대학교 주최 마인드 강연이 성황리에 치뤄지면서 국제마인드교육원 강사에게 총장의 감사 메달이 수여됐다.
“저는 술과 담배를 의지하며 살았어요. 부모님은 오래 전 이혼을 하시고 저에게 관심이 없었어요. 그래서 어릴 적부터 방황하며 살았고, 항상 저만 불행하다고 느꼈어요. 하지만 마인드 강연을 들으며 제 주변환경이 문제가 아니라 주변환경을 불평하며 잘못된 길로 가는 제 마음이 문제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많은 사람들과 마인드강연을 계속 듣고 싶어요.”
요바나 바키스 무시뇨 (멕시코시티 23)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