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학재단과 함께하는 대학생 장학 정보

대학생들이 마음껏 꿈을 펼칠 수 있도록 매학기 장학금 지원에 힘쓰고 있는 한국장학재단에서 5월 22일부터 ‘2학기 국가장학금’을 신청 받습니다. 본인 명의로 신청하기, 2학기 기준으로 학적 입력하기, 최종 신청완료 여부 확인 등 신청시 유의해야 할 사항들이 있으니 꼭 미리 확인하세요!

 
 
접수 기간
5월 22일 (금) 오전 9시 ~ 6월 10일 (수) 18시까지
(일요일·공휴일 포함하여 24시간 신청 가능)
* 지난 1학기 신청 시 가구원 정보제공 동의를 완료했고 가구원에 변동이 없다면, 이번부터는 가구원 정부제공동의를 추가로 하지 않아도 됩니다.


국가장학금 신청시 알아야 할 유의사항
1. 반드시 본인 명의로 신청하셔야 합니다. 부모 등 타인 명의로 대신 신청하실 경우 국가장학금을 수혜 받지 못합니다.
2. 정확한 소속대학으로 신청하셔야 합니다. 비슷한 이름의 다른 대학이나 잘못된 대학명칭으로 신청하시면 심사가 지연되거나 국가장학금을 수혜 받지 못합니다.
3. 재학, 편입, 재입학 등의 본인의 학적을 2학기 기준으로 정확하게 입력하셔야 합니다. 간혹 지난해 2학기 편입생이 올해도 편입으로 신청하시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4. 다자녀 정보를 정확히 입력하셔야 합니다. 미혼일 경우 형제/자매 명수와 본인의 서열을 정확히 입력하셔야 하며, 기혼일 경우 자녀 명수를 틀리지 않게 입력하셔야 합니다.
5. 가구원 동의를 해야 하며, 서류제출도 마무리해야 합니다. 복학생은 가구원 미동의 상태를 반드시 점검해주시고, 서류제출대상자일 경우 관련 서류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6. 공인인증서 발급 후 기한 내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마감일에 임박하여 공인인증서 발급 시, 시간이 촉박해져 기간 내 국가장학금 신청이 어려워질 수도 있습니다.
7. 최종 신청완료 여부를 확인해주십시오. 신청 진행 중 중단되는 경우 국가장학금 신청이 완료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최종 신청 완료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사이버창구>장학/대출신청>신청현황에서 신청완료 여부 확인 가능)
8. 이중지원을 해소하시기 바랍니다. 이중지원여부와 관계없이 장학/대출 신청은 가능하나, 이중지원 상태가 해소되고, 성적과 소득분위 심사에서도 충족되어야 국가장학금 수혜가 가능합니다.
(사이버창구>이중지원에서 내역 확인 후 해소 필요)
9. 학생지원정보시스템으로 나에게 꼭 맞는 맞춤형 학자금/장학금 설계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학적, 주소, 소득정보를 활용해 수혜 받을 수 있는 재단 내외 학자금대출과 장학금 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해드립니다.
 

장학금 정보, 무엇이든지 물어보세요!

Q1 저희 집이 한부모가정이라서 경제적으로 여유가 없습니다. 하지만 어머니가 공무원이기 때문에 제가 혜택을 받지 못한다는 말을 들었어요. 공무원 자녀도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A1 소득산정방식은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통해 조사된 공적자료와 금융재산, 금융부채 등을 파악하여 소득인정액을 산정합니다. 이 과정에서 10개 학자금 지원 구간을 설정하게 되는데, 이를 분위별 경계값이라 하며, 이는 ‘월 소득인정액’으로 ‘소득’과 ‘재산’을 소득으로 환산한 금액을 합한 금액입니다. 월 소득인정액은 월 소득평가액+재산의 월 소득환산액을 더한 것이며, 월 소득평가액은 가구의 근로소득, 사업소득, 재산소득, 연금소득 등에서 공제금액을 제외하고 월 기준으로 합산한 것이며, 재산의 월 소득환산액은 총재산에서 기본공제액과 부채를 제외하고 월 소득환산율로 곱한 것입니다.
질문 해주신 내용에서 공무원이기 때문에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것은 사실이 아니며, 공무원 자녀이시더라도 분위 경계값이 8분위 이하일 경우 수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공무원 자녀는 공무원연금관리공단에서 학자금대여로 무이자 대출도 가능합니다.

Q2 해외에서 공부하고 외국인들과 교류하며 경험을 쌓고 싶지만 학비나 생활비 등 비용이 만만치 않아 부담됩니다. 교환학생이나 유학생으로 해외에서 공부를 하게 될 때, 한국장학재단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을까요?
A2 한국장학재단의 장학금이나 학자금대출은 국내 국적으로서 국내 대학을 다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교환학생이나 유학생으로 해외에서 공부를 해야 할 때는 한국장학재단에서 도움을 드릴 수는 없습니다.
다만, 대통령과학장학금이나 드림장학금 대상자에 대해서는 해외유학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통령과학장학금이나 드림장학금은 고등학교 졸업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므로, 이 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디자인 | 김진복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