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얼굴의 china '썸~' 타는 이유 (4)

2008년은 중국의 환경이 상당히 열악했다. 특히 기차를 타보면 사람이 가득 찬 구간에서는 물을 뜨러 나가는 게 여간 쉽지 않다. 기차 안에 같이 타고 있던 중국인들이 무슨 약속이나 한 듯 컵라면을 착착착 전달하면 수도꼭지 근처에 있는 사람까지 전해진다. 그리고 그 곳에서 물을 담아서 컵라면을 준 사람에게 다시 돌아오는 일사불란한 공동체 의식이 신기할 정도였다.

중국어 배울 때, 이것만은 꼭 유의 하세요~
봉사활동을 하면서 사람들을 만나다 보면 중국 사람들은 음식을 대접하거나 선물을 잘 줍니다. 한국 대학생의 입장에서 보면 보답을 바라고 한 일이 아닌 만큼 부담스럽게 느낄 수 있어요. 하지만 중국의 문화권에서는 손님과 친구에게 대접하는 하나의 문화입니다. 중국 친구들이 베풀어주는 성의에 때때로 감사를 표현하는 게 상대를 존중한다는 의미입니다. 중국어를 말할 땐 중요한 것 3가지가 있어요.

 
 
1.성조   한국어로 말할 때 음이 발음만 맞으면 무슨 말인지 잘 알아들을 수 있어요. 중국어는 발음은 달라도 성조가 정확해야 의사소통이 잘 됩니다. 발음이 정확할지라도 성조가 다르게 나타나면 완전히 다른 말이 되죠. 그래서 중국어는 발음을 정확히 내는 것보다 성조를 정확히 내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성조를 올바로 습득하기 위해서는 크게 말하는 습관이 중요해요. 크게 말하면 애매하게 말하지 않게 되고, 자신의 성조가 정확한지 아닌지 분명하게 표가 나죠. 점점 주위 사람들로부터 교정을 받고 정확히 말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중국은 지역이 넓어서 특정 발음을 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많은데, 발음이 좀 어색한 사람을 보면 타지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성조가 어색하면 외국인이라고 생각해요. 조금 알더라도 아는 것만큼 활용하고 싶다면 소리 높여 크게 말하는 법을 배워보세요.

2. 어순 한국어는 문장 뒤에 붙는 조사가 매우 발달했지만 어순이 조금 어색해도 이해할 수 있지만 중국어는 어순에 따라 문장의 뜻이 바뀌거나 비문이 됩니다. 중국어는 표의 문자로서 글자 하나하나에 뜻이 담겨있어요. 그래서 복잡한 동사 변형도 없고, 그저 글자의 배치만으로 문장이 구성이 되죠. 중국어 문법이라는 것도 이 글자의 배치에 관한 내용이 대부분인 만큼 어순을 잘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사람 사귀기 솔직히 12명의 중국 친구들과 센터에서 같이 지내며 뒹굴다 보면 마치 아이가 모국어 배우듯이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게 돼요. 돌아보면 중국어를 말할 수 밖에 없는 환경 속으로 들어가는 게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일러스트 | 이가희

저작권자 © 데일리투머로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